직원육성 / 조직관리 게시판병원 조직 또는 직원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곳입니다. 병원 조직 또는 직원 관리에 대한 궁금증이나 경험을 나눠주세요. 제목내용태그검색 직원육성/조직관리 게시판병원조직관리, 파트간 갈등을 부르는 환자 접점 차이병원의 어떤 파트는 이미 뒷정리를 마치고 퇴근 준비를 하는데, 다른 파트는 마지막까지 환자를 챙기느라 늦게까지 자리를 지켜야 하는 상황인데, 뒷정리 마친 파트에서 웃고 떠드는 소리가들릴 때 화나고 짜증나는 경험 있으셨나요? 각 파트는 환자를 만나는 지점이 다르다병원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각자 자리에서환자를 맞이하고 응대합니다. 데스크는 접수와 수납을 담당하기..의료경영 김은지2025-09-086병원중간관리자를 위한 작은 TIP, 병원 직원의 반복되는 작은 실수를 개선하는 방법6개월째 근무 중인 직원이 있지만, 큰 실수는 없고 사소한 실수가 반복됩니다. 주의를 주고 지적하지만 개선되지 않고, 오히려 잔소리로 받아들이는 분위기입니다.한 직원은 환자 진료 후 진료실 정리 정돈을 맡고 있지만, "오늘은 예약이 많아 정신이 없었다"며 자주 정리 업무를 빼먹습니다. 같은 일이 반복되어 동료와 환자 모두 불편을 겪게 됩니다.크게 늦는 것은..병원홍보담당자2025-09-0514병원조직관리, 성과를 내는 관리자일수록 조직을 망칠 수 있다?간혹 병원 관리자들 중 이렇게 말을 하는 경우가 있다. “내가 병원을 먹여 살린다” “내가 없으면 병원이 안 돌아간다” 언뜻 보면 자신감과 책임감으로 보일 수 있지만실제로 병원 조직에는 여러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병원 직원들 간 갈등 심화 및 협업 회피위의 말을 주로 하는 관리자들을 보면매출 기여를 자랑하거나, 본인 성과를 부각시키고 회의자리에서 자신의..의료경영 김은지2025-09-0111병원직원관리, 병원직원태도가 병원 평판을 결정한다어느 한 병원을 다녀온 고객 말 A치료를 받으려고 누워있는데, 직원들이 자기들끼리 수다를 떨고 시끄러워서 많이 불편하더라구요. B대기실에 앉아있는데, 직원들끼리 내 이름을 크게 주고 받으며 뭐 한다한다 이야기해서 당황했어요.내가 뭐하는지 다 알겠더라구요.불편한 곳 때문에 병원에 방문했는데 직원의 태도 때문에 말은 못했지만 치료받는 내내 더 불편했어요. 대..의료경영 김은지2025-08-2514병원조직관리, 파트별 관리자간 갈등원인과 해결방법병원상담실장과 이야기하던 중 왜 의료파트와 갈등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지 모르겠다며 고민이라고 했다. 간호와 상담, 의료와 홍보, 홍보와 행정 등실제로 병원 내 파트별 관리자 갈등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관리자간 갈등은 개인 문제를 넘어 팀 전체로 번지고, 병원 운영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병원에서 파트별 관리자 갈등이 잦은 이유왜 갈등이 생길까를 생각해보면 ..의료경영 김은지2025-08-1814병원조직관리, 병원 한파트의 임의결정, 고객응대 흐름이 무너진 이유보고없는 결정, 더 바빠진 현장병원고객 응대흐름이 원활하지 않아상황을 파악하니, 한 파트에서 논의된 적 없는 프로세스를 진행하고 있었다. 관리자가 어떻게 된 상황인지 물으니팀원들끼리 정해서 그렇게 하기로 했다고 한다. 바빠서 정리가 안되니 해보기로 했고, 잘 되고 있는지는 모르겠다고 한다. 세 가지가 빠진 문제 해결 시도일이 잘 안되니까 팀원들끼리 무엇인..의료경영 김은지2025-08-118병원직원퇴사, 병원신규직원 이탈막는 방법 3가지병원 현장에서 직원 구인 건으로 미팅을 하다보면사람을 뽑는 것도 어렵지만, 뽑은 사람이 정착하는 건 더 어렵다고 한다. 원장님 심층면접까지 보고 입사한 직원이 1~2주 만에 그만두는 일이 반복되면 병원 평판은 나빠지고, 직원들은 신규 직원에게 기대를 하지 않고챙기지 않다보니 악순환이 반복된다. (신입 뿐만 아니라, 경력직도 해당) 한달도 못채우고 나가는 상..의료경영 김은지2025-08-0431병원조직관리, 왜 아무도 병원 파트관리자를 맡지 않으려 할까?병원 현장에서 관리자들과 미팅을 해보면 각 파트의 파트관리자를 맡지 않으려는 경향이 강하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누군가가 파트에서 중심을 잡아야 할 역할을 해야 함에도책임을 맡으려고 하지 않고, 본인의 일만 하겠다고 하니 난감한 상황이 생기는 것이다. 그렇다고 아래의 연차 직원에게 해당 역할을 맡기자니역량도 부족하지만, 윗 연차 직원의 눈치를 봐서 말을..의료경영 김은지2025-07-2812병원관리자보고방법, 병원장은 왜 중간관리자의 말을 안 들어줄까? 병원관리자의 문제보고, 병원장 반응이 없다면?병원관리자와 미팅을 하다 보면 이런 이야기를 듣습니다. A.”원장님께 직원들이 많이 힘들어 한다고 말했습니다.” B.”휴가때 다같이 일하고 다같이 쉬었으면 좋겠다고 원장님께 말씀드렸습니다.” 원장님은 어떤 반응을 하셨는지 다시 물어보면 이렇게 대답을 합니다. C.”그냥 듣고 흘리시는 것 같아요” D.”진지하게 고..의료경영 김은지2025-07-0724병원관리자 소통방식, 이렇게 달라야 합니다 1네 라고만 말하지 말고, 구체적인 실행안을 제시하라. A원장 - 이런이런 문제가 환자에게 반복적으로 생기니, 프로세스에 신경 좀 써주세요. 중간관리자 - 네 알겠습니다. 병원장이 “신경 써달라” 고 말했을 때 단순히 신경 써달라는 의미가 있을까? 그 이면에는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개선이 필요하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알겠습니다라고 수동적으로 받아들인 후 다음..의료경영 김은지2025-06-2325병원직원관리, 왜 우리병원만 자꾸 퇴사할까? 직원이 자주 퇴사하는 병원, 무엇이 문제일까몇몇 병원들을 보면, 눈에 띄게 직원들의 이직률이 높은 곳들이 있습니다. 특히 입사 초기에는 열정적으로 보였던 직원들이 3~6개월을 넘기지 못하고 퇴사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이런 병원들에는 공통적인 특징들이 있습니다. 직원들의 퇴사를 단순히 개인 성향이나 세대 차이로만 보기보다는, 조직 내부의 구조적인 원..의료경영 김은지2025-06-0929병원직원갈등, 어디서부터 풀어야 할까요? 병원에 필요한 소통창구 만드는 법직원간 갈등이 있는 것 같은데, 정확하게 파악은 안되고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겠어요. 직원들 간 갈등은 어느 곳이든 있고병원도 마찬가지입니다. 직원간 갈등이 있을 때 어떤 형태로든 해결해야 할텐데,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어렵기만 합니다. 병원 내 직원간 갈등 이유 개인간 성격 차이일 수도 있지만, 아래의 이유들로 갈등이 심화됩니다. 첫째 업무 분장이 애매하..의료경영 김은지2025-05-1923병원고객관리, 병원 리뷰 관리 잘하는 법: 고객 리뷰로 신뢰를 쌓는 전략병원 고객 리뷰 “대기시간은 1시간인데, 진료는 1분만에 끝나네요..”“불친절해서 다음번에는 안가고 싶어요.”“꽤 오래 다녔는데 이름도 잘못 부르고 좀 신경을 너무 안쓴다 싶네요”“직원이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응대해줘서 좋아요”“원장님이 설명을 너무 잘해주세요”많은 고객이 리뷰를 달고, 리뷰를 참고해 병원을 방문한다. 위와 같은 리뷰들이 작성이 되면 병원에서..의료경영 김은지2025-05-1253병원 직원, "나는 잘하고 있다니까요" 나만의 방식이 맞다고 생각하는 직원 관리병원 직원, "나는 잘하고 있다니까요" 나만의 방식이 맞다고 생각하는 직원 관리개원 5년차 내과, 8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병원입사 3년차의 치료파트 직원 A는치료 준비부터 고객응대, 물품관리 등 대부분의 업무를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하며스스로 병원의 핵심 인력이라는 자부심이 강한 편이다.최근 신규 직원이 입사하며 직원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하지만 A와 ..운영지원2025-05-1215병원직원, 스스로 일을 잘한다고 믿는 직원, 어떻게 관리해야할까?병원직원, 스스로 일을 잘한다고 믿는 직원, 어떻게 관리해야할까?본인 스스로 일을 잘 한다고 생각하는 직원직원 평가를 진행하면 자주 볼수 있다.이 사례를 보며 과거 내 모습을 떠올려보았다.대형 피부과 경력이 만 5년피부를 전공하였고 간호조무사자격증 취득과외부 교육 등을 통해 상담, 행정부터 병원 모든 업무 처리팀장 직급 부여되며스스로 일도 잘하고 환자/직원..운영지원2025-05-0825병원직원징계, 의료사고로 번지는 병원 실수, 직원 징계는 어떻게 해야 할까? 병원 현장에서 벌어지는 실제 직원실수 사례A 홍길동님 접수 후 검사를 하다보니접수시 동명이인 확인을 못하고 잘못 접수된 것을 확인한 상황B 검사결과값을 토대로 다른 검사를 진행했는데,결과값에 계속 오류가 생겨 확인하니, 검사 결과값 기록을 잘못 한 상황 C 환자가 시술하기로 한 쪽은 오른쪽인데, 왼쪽으로 알고 진행하다가 오류를 발견해다시 오른쪽으로 시술 진..의료경영 김은지2025-05-07110병원직원동기부여, 직원 동기부여를 위한 보상의 원칙과 실천 방법실제 병원에서 보상받은 직원들 피드백A 무더운 여름 중복을 앞둔 날많이 지쳤는데 힘내라고 전직원에게 치킨 쿠폰을 주셨습니다.소소하지만 기분 좋았고 기뻤습니다. B 많이 바빠서 화장실까지 가기 힘든 상황이 계속되니 너무 힘들고 지쳤습니다. 이야기를 하지 않았는데, 하루를 조금 일찍 마치고 소고기 회식을 했습니다. 이야기하지 않아도 힘들다는 걸 알아주는 것 같..의료경영 김은지2025-04-2821병원복지제도 운영가이드 : 직원 만족과 장기근속을 높이는 방법오래 다녀야 할 장점을 잘 모르겠어요. 받는 대우도 인턴이랑 똑같고, 오래 다녀도 뭐가 더 있지도 않아요. A병원이 개원하고 3년을 넘어가는 시점에서 장기 근속한 직원들이 근무해 온 시간에 의미를 가지고더 일할 수 있게 하였으면 한다는 취지에서 장기근속제도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장기근속제도를 통해 본 병원 복지의 필요성장기근속포상 제도는 일반적으로..의료경영 김은지2025-04-2229건강하고 긍정적인 병원 분위기의 기본 직장예절 및 근무태도건강하고 긍정적인 병원 분위기의 기본 직장예절 및 근무태도 근무 시간 중 개인적인 통화를 위해 자리를 자리 비우는 A직원상급자 앞에서는 일을 잘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말도 험해지고 다른직원에게 일을 미루는 B직원‘언니’, ‘~야’ 등의 호칭과 반말 사용이 귀에 거슬리는 중간관리자어느 날 직원이 상담을 요청해왔다.위 사례 중 하나인 B직원에 대해 어려움을..운영지원2025-04-2159병원직원관리, 병원 복지와 보상, 진짜 동기부여는 어디서 시작되는가? 병원 현장 이야기 “매일 너무 바쁘고 지치고 힘들어요. 일만 하다가 가는 것 같아요.” 힘들어서 그만두고 싶다는 말이 직원들 사이에서 들립니다. 너무 지쳐보이고 고객들을 대할 때도 예민하게 반응하네요. 병원은 바쁘게 돌아가야 하고, 직원들은 지쳐서 그만두고 싶다고 하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치는 건 당연하다는 착각 일을 하다보면 지치고 힘든 ..의료경영 김은지2025-04-1428글쓰기1234567Powered by MangBoard | 워드프레스 쇼핑몰 망보드소셜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