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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육성 / 조직관리 게시판

병원 조직 또는 직원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곳입니다. 병원 조직 또는 직원 관리에 대한 궁금증이나 경험을 나눠주세요.

직원육성/조직관리 게시판
병원컨설팅_직원관리_병원장 기준과 방향이 없으면 직원의 신뢰를 잃는다.
병원장이 직원을 대할 때 A직원에게 규정을 엄격하게 적용하는 반면B직원은 동등한 상황에서 더 유연하게 처리해준다?! 병원 운영에서 직원 관리는 중요한 요소다. 직원의 참여와 성과는 병원의 서비스와 직접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직원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주의..
의료경영 김은지2024-10-142
병원컨설팅_직원관리_병원장이 직접 개입하면 더 복잡해진다
병원장이 직원갈등에 직접 개입하면 더 복잡해진다.병원은 다양한 직군과 다수의 인력으로 구성된 복잡한 조직이다. 이런 환경에서 갈등이 발생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며,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병원의 안정성과 성과에 직결된다. 이러한 갈등을 병원장이 직접 해결하려는..
의료경영 김은지2024-10-075
병원컨설팅, 직원급여조율 어디까지 생각하고 조율해야하나.
병원 직원과 급여조율 과정에서의 대화직원 : 저는 이번에 30만원 인상해주세요. 열심히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병원장 : …. 직원과의 급여 조율에 대해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정리했다. 특히, 직원이 본인이 굉장히 잘한다고 생각하고 급여 인상을 크게 요구하는 ..
의료경영 김은지2024-09-306
병원컨설팅 - 직원연차사용, 병원효율과 직원만족도 사이에서 이렇게 하자.
병원의 어느날직원 : 월요일 오후 직원이 팀장에게 저 이번주 금요일에 연차 사용하겠습니다. 친구랑 급하게 여행을 가기로 했거든요. 팀장 : 아니 3일밖에 안 남았는데 연차를 신청하는 게 말이 됩니까직원 : 제가 가지고 있는 연차를 쓴다는 데 뭐가 문제죠?연차는 직원들이..
의료경영 김은지2024-08-2612
병원규정 6년 동안 바뀌지 않았는데, 지금 바로 검토해야 하는 이유
병원규정, 주기적인 검토의 필요성병원 규정의 주기적인 검토는 병원의 효율적인 운영과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필수적이다. 한 병원에서 경조사와 관련된 규정을 살펴본 결과, 5년 전에 세운 병원 규정이 단 한 번도 검토나 수정되지 않았다는 사례는 이 문제의 심각성을 ..
의료경영 김은지2024-08-1911
병원 진료4일만 보고도 매출은 그대로라고?
병원 진료4일만 보고도 매출은 그대로라고? 진료일수를 줄이는 등 병원의 운영방식을 변경하는 것은 큰 전환점이 될 수 있는 결정이다. 진료6일을 5일로 변경해 진행하던 것에서 4일로 줄이는 도전을 하고 있다. 전체 매출은 크게 줄지 않으면서 효율은 높이고, 병원장 소진을..
의료경영 김은지2024-08-197
주6일 진료에서 주5일로 변경하는 병원을 위한 가이드
주6일 진료에서 주5일로 변경하는 병원을 위한 가이드 병원이 주6일에서 주5일 진료 체제로 전환하는 것은 큰 변화이며, 이를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계획과 시행이 필요하다. 1.배경과 목적 파악 및 준비먼저 주5일 진료 체제로 전환하는 이유와 필요성을 확..
의료경영 김은지2024-08-0513
병원인사관리 잘하는 방법 - 병원중간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
병원 중간관리자가 가져야 할 덕목 3가지균형중간관리자의 역할은 직원과 원장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직원의 입장에서 보면, 좋은 관리자는 그들을 이해하고 지지해주는 사람이다. 그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문제를 해결해주며, 공정하게 대우하는 사람이다반면, 원장 입..
의료경영 김은지2024-07-2916
병원인사관리 잘하는 방법 - 팀워크와 소통
병원 중간관리자의 리더십 전략 - 팀워크와 소통 병원에서 중간관리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중간관리자는 병원 운영의 중추로서 상급자의 지시를 받아 팀을 이끌어야 하며, 동시에 직원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그들의 업무 능력을 발전시켜야 한다. 병원 직원들은 관심없는데..
의료경영 김은지2024-07-2215
한가한 병원, 직원들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방법
한가한 병원, 직원들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방법 병원 운영에서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적절한 고객 유입과 직원 활용의 균형을 맞추는 것입니다. 그러나 종종 병원은 고객은 적고 직원들이 한가하게 시간을 보내는 상황에 직면하곤 합니다. 이는 단순히 시간 낭비를 넘어서 병..
의료경영 김은지2024-06-1022
병원 실무회의 성공법 : 방어적인 직원들, 침묵하는 팀원들
병원 실무회의 성공법 : 방어적인 직원들, 침묵하는 팀원들 병원의 원할한 운영을 위해 실무회의는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실무회의가 항상 순조롭게 진행되지는 않습니다. 병원 관리자로서 팀원들과 회의할 때 답답함을 느낀 적이 있나요? 팀원이 답변을 회피하거나, 방어적인 태도..
의료경영 김은지2024-06-0317
병원 매출 올리기 - 우수고객 차이를 두고 관리하고 있는가?
매출 올리기 - 우수고객 차이를 두고 관리하고 있는가? 병원을 방문하던 VIP 고객이 계속 줄어들고 있는가? 병원은 고객이 방문해야 유지가 된다. 신규고객이 늘어나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기존고개도 계속 방문 유지가 되어야 한다. 병원을 내원하던 VIP 고객들이 점점 줄..
의료경영 김은지2024-05-0721
병원 직원 관리 - 직원은 알아서! 잘~ 혼자! 할 수 없다
병원 직원 알아서! 잘~ 혼자! 할 수 없다 직원들 알아서 하기 어렵다 병원의 관리자들과 직원 업무로 이야기 하다보면, 답답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상황들을 파악하고 알아서 하면 되겠는데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다. 몇 번 이야기하다가 포기하게 된다고 한다. "알아서 ..
의료경영 김은지2024-04-22106
병원 관리자의 존재 이유 어디에서 찾을까
병원 관리자의 존재 이유 어디에서 찾을까 관리자가 점 하나 찍는 위치까지 설명하는데 챙기는건가요? 이직한 중간관리자와 통화를 하였다. 팀장이 되기 전 여러 상급자를 만났고 유형들을 살펴보면서 본인은 어떻게 해야하나를 고민했다고 한다. 외부적으로 굉장히 일을 잘한다고 알..
의료경영 김은지2024-04-1514
안정적인 병원의 조직 관리 3가지 비법
안정적인 병원의 조직 관리 3가지 비법 병원 조직관리 고객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최근 직원들이 워낙 자주 바뀌고 직원이 자주 바뀌는 상황에 고객들이 직원이 너무 자주 바뀐다고 언급하는 일이 있었다고 한 병원 관리자 이야기가 있었다.고객이 직원 언급을 할 때면 병원의 부정..
의료경영 김은지2024-04-0851
놓치지 말자! 고객 시술 동의서
"시술 고객, 동의서 꼭 받아야 하나요? 그동안 큰 문제는 없었는데요."2017년 6월 10일부터 시행 중인 의사설명의무법에 근거하여 시술방법, 시술후 경과, 부작용 등을 포함해 주치의의 설명이 있어야 하며이에 대한 설명을 들었는지 환자 사인이 포함된 시술 동의서가 ..
의료경영 김은지2024-03-1815
고객의 고성과 폭언 대응 매뉴얼의 필요성
고객에게 일반적인 응대를 하고 진료연결을 한 상황. 원칙적으로 불가능한 요청을 한 고객에게 어렵겠다고 답변한 직원에게고성과 폭언을 한 고객A직원들은 당황하고 옆에서 보던 고객들도 눈쌀을 찌푸리는데흥분한 고객A는 소리만 지르는 상황. 관리자가 나서서 대응했던 직원을 분리..
의료경영 김은지2024-03-1129
병원고객 상황별 응대 매뉴얼의 중요성
"병원으로 전화 오는 고객들을 일관성 있게 응대하는 게 필요할 것 같아요. 직원들이 다르게 응대해서고객들이 혼선이 생기기도 하네요. 상황별로 고객들을 응대할 수 있는 멘트가 매뉴얼로 정리해야 할 것 같아요"기존에 경력이 오래된 직원들이 모두 퇴사하고 신규 직원들이 들..
의료경영 김은지2024-03-05151
병원 고객관리 - 동명이인
"OOO고객님 75년생 맞으시죠? 접수했습니다."검사 도중 증상을 확인하다보니동명이인이 접수된 것을 확인하고연락처를 확인하며 급하게 바로잡는다. 병원 현장에서 일어나서는 안되지만간혹 발생하는 상황이다. 고객 진단명에 맞는 처치를 하기 전에상황을 파악하고 바로잡으면 다행..
의료경영 김은지2024-02-2629
업무문제 발생시 "지적의 기술"
업무 프로세스상 문제가 발생했다.A과정으로 처리해야 하는데 B과정이 되면서고객들이 더 불편해졌다. 중간관리자 X는 프로세스 문제가 생기자마자담당 팀에 달려가 업무처리가 잘못되었다고 앞에서 잘못을 늘어놓는다. 평상시에는 가만히 있었던 선임 Y그럴수밖에 없었던 상황이라고 ..
의료경영 김은지2024-02-1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