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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육성 / 조직관리 게시판

병원 조직 또는 직원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곳입니다. 병원 조직 또는 직원 관리에 대한 궁금증이나 경험을 나눠주세요.

직원육성/조직관리 게시판
병원인사, 병원직원교육 체계적이고 반복이 필요한 이유 4가지
병원인사, 병원직원교육 체계적이고 반복이 필요한 이유 4가지직장 내 직원 교육은 조직의 성장과 개인의 성장을 동시에 이끄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의료기관처럼 전문성을 요하는 환경에서는 지속적인 교육이 필수적입니다. 약 6개월전 직장예절, 근무태도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던 병원에서동일한 내용으로 반복 교육 요청이 있어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동일한 내용이라..
운영지원2024-12-0910
병원컨설팅 직원관리 원장이 직원 관리를 모르면 병원도 흔들린다
병원을 운영하는 원장이 진료만 잘해서는 병원의 성공을 보장할 수 없는 시대이다. 병원은 다양한 직종의 사람들이 협력하여 운영되는 조직이기 때문에 원장의 역할은 진료를 넘어 조직과 사람을 관리하는 데까지 확장되어야 한다. 인사관리는 직원들이 병원에 만족하며 일할 수 있도록 하는 기본적인 과정이며, 이를 통해 환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순환을 만든다..
의료경영 김은지2024-11-2512
병원경영컨설팅 병원장의 감정조절과 조직의 긍정적 변화
병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병원장은 의료서비스의 질 뿐만 아니라 조직 전체의 분위기와 효율성을 관리해야 한다. 이러한 운영의 중심에 감정조절이라는 중요한 역량이 있다. 병원장이 감정적으로 안정된 리더십을 보일 때병원조직은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난다. 반대로 감정관리에 실패할 경우 조직 내스트레스와 갈등이 증가할 수 있다. 왜 병원장의 감정조절이 중요한지,..
의료경영 김은지2024-11-188
병원경영컨설팅 직원관리 병원장의 직원관리 필수역량 5가지
병원운영에서 성공적인 직원관리는 병원의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다. 특히 병의원은 다양한 직무와 역할이 있기 때문에직원들이 각자 맡은 바를 원활히 수행하고 팀워크를 발휘하기 위해 병원장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병원장은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것뿐 아니라직원들이 긍정적인 업무 환경에서 성장하도록 도와야 한다.이 글에서 병원장이 직원관리를..
의료경영 김은지2024-11-1121
병원경영컨설팅_직원관리_병원업무가 멈춘 이유?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일을 잘하던 A직원 A가 관련된 업무 진행이 멈추고 진척이 되지 않는 상황이 생겼다. 1-2주 지켜보다가 이유를 물었다. 본인 일 같으면서도 진행은 B가 해서 본인 일 아닌 것 같기도 하고 애매해서 어떻게 해야할지 혼란스러운 상황이라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무엇을 먼저 해야할까?먼저 A직원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설정하는 게 필요..
의료경영 김은지2024-11-0611
병원컨설팅_조직관리_조직성과 향상시키는 병원장 피드백
한 병원 관리자의 어느날의 생각! 병원장에게 병원에 중요한 사안이라고 메일 보고드린 지 1주구두상으로 문의드렸을 때 조금 더 생각해보고 답변하겠다 하신다. 그 후 1주가 더 지났는데도 피드백과 회신이 없는 상황.피드백을 주셔야 그 다음 진행이 되는데,, 중요하지 않은 문제인가?! 병원장 피드백 필요성 병원장이 직원들의 보고에 피드백을 주는 것은..
의료경영 김은지2024-10-2813
병원컨설팅_병원장에게 필요한 명확한 의사결정의 중요성
병원 운영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얽혀 있어병원장은 수많은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 이때 명확하고 시의적절한 의사결정은 성공적인 병원 경영과 직원관리의 핵심요소다. 왜 의사결정의 명확성과 시의적절성이 중요한지, 그렇지 못할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살펴보자. 명확하지 않은 의사결정으로 발생하는 문제혼란과 비효율성 병원장이 명확..
의료경영 김은지2024-10-2212
병원컨설팅_직원관리_병원장 기준과 방향이 없으면 직원의 신뢰를 잃는다.
병원장이 직원을 대할 때 A직원에게 규정을 엄격하게 적용하는 반면B직원은 동등한 상황에서 더 유연하게 처리해준다?! 병원 운영에서 직원 관리는 중요한 요소다. 직원의 참여와 성과는 병원의 서비스와 직접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직원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다. 그 중 하나는 직원을 대할 때 동일한 기준으로 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의료경영 김은지2024-10-1433
병원컨설팅_직원관리_병원장이 직접 개입하면 더 복잡해진다
병원장이 직원갈등에 직접 개입하면 더 복잡해진다.병원은 다양한 직군과 다수의 인력으로 구성된 복잡한 조직이다. 이런 환경에서 갈등이 발생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며,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병원의 안정성과 성과에 직결된다. 이러한 갈등을 병원장이 직접 해결하려는 경우가 많지만, 이는 오히려 문제를 심화시킬 수 있다. 갈등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병원장이..
의료경영 김은지2024-10-0713
병원컨설팅, 직원급여조율 어디까지 생각하고 조율해야하나.
병원 직원과 급여조율 과정에서의 대화직원 : 저는 이번에 30만원 인상해주세요. 열심히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병원장 : …. 직원과의 급여 조율에 대해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정리했다. 특히, 직원이 본인이 굉장히 잘한다고 생각하고 급여 인상을 크게 요구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고민하게 된다.병원 상황은 어렵고, 직원은 요구하고 어디까지..
의료경영 김은지2024-09-3013
병원컨설팅 - 직원연차사용, 병원효율과 직원만족도 사이에서 이렇게 하자.
병원의 어느날직원 : 월요일 오후 직원이 팀장에게 저 이번주 금요일에 연차 사용하겠습니다. 친구랑 급하게 여행을 가기로 했거든요. 팀장 : 아니 3일밖에 안 남았는데 연차를 신청하는 게 말이 됩니까직원 : 제가 가지고 있는 연차를 쓴다는 데 뭐가 문제죠?연차는 직원들이 재충전할 수 있는 중요한 권리지만, 병원 같은 특수한 조직에서는 이게 생각처럼 간단하지 ..
의료경영 김은지2024-08-2618
병원규정 6년 동안 바뀌지 않았는데, 지금 바로 검토해야 하는 이유
병원규정, 주기적인 검토의 필요성병원 규정의 주기적인 검토는 병원의 효율적인 운영과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필수적이다. 한 병원에서 경조사와 관련된 규정을 살펴본 결과, 5년 전에 세운 병원 규정이 단 한 번도 검토나 수정되지 않았다는 사례는 이 문제의 심각성을 보여준다. 이는 사회적 변화와 병원의 현실 사이에 괴리를 발생시키며, 직원들에게 불편을 초..
의료경영 김은지2024-08-1918
병원 진료4일만 보고도 매출은 그대로라고?
병원 진료4일만 보고도 매출은 그대로라고? 진료일수를 줄이는 등 병원의 운영방식을 변경하는 것은 큰 전환점이 될 수 있는 결정이다. 진료6일을 5일로 변경해 진행하던 것에서 4일로 줄이는 도전을 하고 있다. 전체 매출은 크게 줄지 않으면서 효율은 높이고, 병원장 소진을 방지하기 위한 시도이다. 이러한 변화는 여러 측면에서 신중한 고려가 필요하며, 그 과정에..
의료경영 김은지2024-08-1914
주6일 진료에서 주5일로 변경하는 병원을 위한 가이드
주6일 진료에서 주5일로 변경하는 병원을 위한 가이드 병원이 주6일에서 주5일 진료 체제로 전환하는 것은 큰 변화이며, 이를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계획과 시행이 필요하다. 1.배경과 목적 파악 및 준비먼저 주5일 진료 체제로 전환하는 이유와 필요성을 확인해야 한다. 병원 운영의 효율성 증대, 직원들 워라벨 개선, 병원장 소진 방지, 환자 서..
의료경영 김은지2024-08-0528
병원인사관리 잘하는 방법 - 병원중간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
병원 중간관리자가 가져야 할 덕목 3가지균형중간관리자의 역할은 직원과 원장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직원의 입장에서 보면, 좋은 관리자는 그들을 이해하고 지지해주는 사람이다. 그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문제를 해결해주며, 공정하게 대우하는 사람이다반면, 원장 입장에서 보면, 좋은 관리자는 병원의 목표를 잘 이해하고 그에 맞춰 조직을 운영하는 사람이다..
의료경영 김은지2024-07-2929
병원인사관리 잘하는 방법 - 팀워크와 소통
병원 중간관리자의 리더십 전략 - 팀워크와 소통 병원에서 중간관리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중간관리자는 병원 운영의 중추로서 상급자의 지시를 받아 팀을 이끌어야 하며, 동시에 직원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그들의 업무 능력을 발전시켜야 한다. 병원 직원들은 관심없는데 본인만 급하다는 중간관리자 최근 한 중간관리자가 직원들이 따라오지 못해 답답하다는 고민을..
의료경영 김은지2024-07-2228
한가한 병원, 직원들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방법
한가한 병원, 직원들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방법 병원 운영에서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적절한 고객 유입과 직원 활용의 균형을 맞추는 것입니다. 그러나 종종 병원은 고객은 적고 직원들이 한가하게 시간을 보내는 상황에 직면하곤 합니다. 이는 단순히 시간 낭비를 넘어서 병원의 비용 효율성과 서비스 품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객이 거..
의료경영 김은지2024-06-1029
병원 실무회의 성공법 : 방어적인 직원들, 침묵하는 팀원들
병원 실무회의 성공법 : 방어적인 직원들, 침묵하는 팀원들 병원의 원할한 운영을 위해 실무회의는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실무회의가 항상 순조롭게 진행되지는 않습니다. 병원 관리자로서 팀원들과 회의할 때 답답함을 느낀 적이 있나요? 팀원이 답변을 회피하거나, 방어적인 태도를 보이며 논의가 진전되지 않는 상황을 경험해본 적 있을 것입니다. 이런 문제들은 소통의 ..
의료경영 김은지2024-06-0322
병원 매출 올리기 - 우수고객 차이를 두고 관리하고 있는가?
매출 올리기 - 우수고객 차이를 두고 관리하고 있는가? 병원을 방문하던 VIP 고객이 계속 줄어들고 있는가? 병원은 고객이 방문해야 유지가 된다. 신규고객이 늘어나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기존고개도 계속 방문 유지가 되어야 한다. 병원을 내원하던 VIP 고객들이 점점 줄고 있고오래 다녀도 계속 가격만 올라가고 뭔가 혜택을 받는 다는 느낌이 없다는 피드백이 있..
의료경영 김은지2024-05-0795
병원 직원 관리 - 직원은 알아서! 잘~ 혼자! 할 수 없다
병원 직원 알아서! 잘~ 혼자! 할 수 없다 직원들 알아서 하기 어렵다 병원의 관리자들과 직원 업무로 이야기 하다보면, 답답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상황들을 파악하고 알아서 하면 되겠는데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다. 몇 번 이야기하다가 포기하게 된다고 한다. "알아서 다 잘할거라는 기대" 를 하지 말라고 한다. 알아서 잘하려면 본인 일도 잘해야 하고 상황도..
의료경영 김은지2024-04-22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