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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병원직원동기부여, 직원 동기부여를 위한 보상의 원칙과 실천 방법2025-04-28 10:59
작성자 Level 10
첨부파일직원 동기부여를 위한 보상의 원칙과 실천 방법.png (3.62MB)





 

실제 병원에서 보상받은 직원들 피드백


A 무더운 여름 중복을 앞둔 날

많이 지쳤는데 힘내라고 전직원에게 치킨 쿠폰을 주셨습니다.

소소하지만 기분 좋았고 기뻤습니다. 


B 많이 바빠서 화장실까지 가기 힘든 상황이 

계속되니 너무 힘들고 지쳤습니다. 

이야기를 하지 않았는데, 

하루를 조금 일찍 마치고 소고기 회식을 했습니다. 

이야기하지 않아도 힘들다는 걸 알아주는 것 같아

기분 좋고 힘이 났습니다. 


C 저희 팀원 한명이 퇴사하고 

남은 인원이 퇴사자 몫까지 일을 했습니다. 

구인이 계속 되지 않아 많이 힘들었습니다. 

몇달이 계속되었는데, 퇴사자 몫을 다 해내고 있다고 

추가 인센티브를 받았습니다. 

고생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주는 것 같아서 

동기부여가 되고 불만 가지기 보다 잘해야겠다 생각 들었습니다.    


D 좀 까다로운 상담을 마치면 

수고했다고 원장님이 말해주시고 엄지척 해주시면 

알아주시는 것 같아 힘이 납니다. 


 

복날 치킨쿠폰 너무 좋아요 소고기 회식 힘이 났습니다 ㅎㅎ 수고했다는 원장님 한마디 고생한 거 알아주시는 것 같아요.png

 


 

보상이란 무엇일까


제도와 규정만 복지제도가 아니라

직원들의 만족과 동기부여를 높이기 위해 진행하는 것은 

넓게 복지제도로 볼 수 있다. 


복지제도는 앞선 글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모든 직원에게 장기적으로 제도적인 혜택을 제공한다. 

위의 사례들은 회사 내부 규정에 명시 되기 보다는

성과나 고생 등에 대해 추가로 지급하는 것으로 

상황에 따라 제공하는 보상이다. 


즉 보상은 직원의 만족과 동기부여의 측면에서 

복지안에 포함 될 수 있겠지만, 구분해서 정리하자면 

기여나 특별 상황에 대한 인정과 보상으로 

상황에 따라 대상을 선별해 일시적으로 지급되는 것을 말한다. 


보상이란 기여나 특별 상황에 대한 인정으로 상황에 따라 대상을 선별해 일시적으로 지급하는 것.png

 


 

보상을 줄 때 고려사항


 

누구에게 줄 것인가


A(치킨쿠폰)와 B(회식)의 경우 어떤 직원에게는 주고, 

어떤 직원에게는 주지 않는다고 가정해보자. 

직원들 사이에 오히려 분란만 생기게 될 것이다. 

C(인센티브)의 경우 퇴사자가 있는 팀원들이 빈 자리를 매꾸는데, 

다른 팀원들까지 인센티브를 받는다면 어떨까. 

인센티브를 주고도 역효과가 발생한다. 


누구에게 줄 것인가를 세밀하게 살피고 조율해야 한다. 

상황에서 누가 그 성과에 대한 공이 있는지 확인하고 줘야 한다. 

모두 다에게 제공을 해야 하는 사안인지, 

성과를 낸 일부 직원에게만 제공해야 하는지 파악해야 한다. 



 

얼만큼 줄 것인가


상황에 맞는 보상 규모도 고려하자. 

지치고 무더운 날 고생한다고 치킨쿠폰으로 만족할 상황인데 

성과급을 지급한다고 하면, 

다음 무더운 날에도 일하면 성과급을 기대할지도 모른다. 


또 반대 상황으로 

인원이 하나 빠진 상황에서 직원들이 힘들어하며 

몇 달을 고생했고, 앞으로도 고생을 해야 하는 상황인데

치킨 쿠폰이라면 직원들이 실망할지도 모른다. 



 

언제 줄 것인가


성과에 대한 보상은 시기도 중요하다. 

논의가 너무 길어져서 성과에 대한 지급 시기가 늦어지면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를 놓칠 수 있다. 

어느 시점에 제공해야 가장 직원들이 만족하고 

사기를 올릴 수 있는 고민해야 한다. 


무더운 여름 중복에 힘들어해 주말을 앞두고

치킨쿠폰을 주었으면 하는데, 

우선순위가 밀리고 논의가 2~3주 이상 이어지면 

논의를 하는 중간관리자도 동기가 떨어진다.



 

누가 줄 것인가 


치킨쿠폰, 음료쿠폰을 지급하는 것과 

성과급을 지급하는 것은 보상 규모가 다르다. 

음료쿠폰은 중간관리자가 직원들에게

회식이나, 성과급은 원장이 언급하는 게 좋다. 


너무 작은 것까지 원장이 계속 언급하면

오히려 직원들은 불편해할 수 있고

원장 권위가 떨어질 수 있다. 




 

무엇을 줄 것인가 


물질적인 것도 중요하지만 

정서적인 것도 중요하다. 

누가 누구에게 얼만큼 언제 주느냐도 중요하지만

직원들은 수고했다는 말 한마디를 더 듣기 원할 수도 있다. 


수고했다, 고맙다 등의 정서적인 보상에 

적절한 물질적인 보상이 덧붙여 지급된다면

직원만족과 동기유발에 효과적일 것이다. 

D의 사례를 보면 알 수 있다.  


보상 시 고려사항 1.누구에게 줄 것인가 2.얼만큼 줄 것인가 3.언제 줄 것인가 4.누가 줄 것인가.png

 


 

정리하자면 보상을 줄 때   

직원들이 좋아한다 하더라도 남발하지 말자. 

대상 선정이 적절해야지 다른 곳에 보상하면 갈등만 커진다.

보상도 기준을 정해서 지급해야 효과적이다. 

아래 병원들이 실제로 진행하는 보상들을

참고해 운영을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다. 


 

  • 치킨쿠폰발송

  • 배민쿠폰발송

  • 소고기 회식 

  • 요트 힐링 

  • 특별 인센티브 

  • 야구 관람 

  • 취미생활 단기지원

  • 음료쿠폰 

  • 칭찬 


 

직원 동기부여를 위한 보상의 원칙과 실천 방법.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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