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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병원개원문자, 보내도 될까? 2025-11-19 13:14
작성자 Level 10
첨부파일병원 개원 문자, 고객에게 보내도 될까 어떻게 보내야 안전할까.png (1.25MB)






개원소식을 기존고객에게 알리고 싶은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의료기관은 광고규제, 개인정보, 민원문제 등이 있어

쉽게 결정하기가 어렵다. 

“보내도 괜찮을까? “어떻게 보내야 안전할까?” 

리스크가 있지만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고객문자, 보내도 될까? 


원장이 직접 진료를 했던 고객에게 

이동 사실을 알리는 개인적인 안내 정보전달로

시술, 예약, 혜택 안내 없이 보내는 소극적 방법이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  


병원명 노출하지 않고 

이전 진료에 대한 진정성 있는 감사를 표하고, 

이동사실 및 날짜를 포함시킬 수 있겠다. 

필요하다면 답장을 주세요 방식으로 

관심 있는 고객만 1:1로 응답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병원명 강조, 예약유도, 진료안내까지는 

광고성으로 볼 수 있어

광고표기, 수신거부 고지가 필요하다. 

의료광고로 해석되면 의료법 위반까지 확대 가능하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병원개원문자발송방법.jpg


 


 

문자 발송시 리스크와 관리방법 


우선 고객 민원이다. 

일부는 예상치 못한 문자에 불편함을 표현할 수 있어 

사과 후 차후 문자가 발송되지 않도록 주의하자. 


또 이전 병원의 고객 유출로 인한 오해 가능성이다. 

이동 안내 목적임을 명확히 설명하도록

문구를 작성하는 게 필요하다. 


민원을 대비한 기본 응대 문구는 미리 준비하고

발송 시점이나, 횟수, 타이밍 등도 고민이 필요하다.  


개원 안내 문자는 필요하지만, 

의료광고로 해석되면 의료법 위반까지 볼 수 있으므로

광고처럼 보이지 않도록 전략을 짜야한다. 


적적한 톤, 문구, 전략을 잘 세우면 

개원 소식을 자연스럽게 전하면서도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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