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병원 개원을 하거나 진료시간 변경을 고민 할 때 주변 병원의 진료시간을 참고하게 된다.
진료시간을 결정할때에는 주 치료에 따른 특징, 환자들의 유입시간 등을 고려하게 된다.
특히 강남구는 미용치료병원이 밀집해있습니다. 그 중 수인분당선, 9호선이 지나는 선정릉역 인근 미용치료병원 12병원에 대해 진료시간에 대해 조사보았습니다. (피부과전문의병원 8병원과 가정의학과 병원 4병원)
조사결과 요약- 평균 의료진 수는 2명
- 평균 진료시간은 주 44시간
- 가장 짧은 병원이 주 38시간
- 가장 긴 곳은 48.5시간
평일 주 1회 이상 7시 이후까지 진료하는 병원 8곳 8시 이후까지 진료하는 병원은 4곳 이었으며, 화, 수, 금요일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대부분 일요일, 공휴일은 휴진이며며 필요시 예약 위주의 진료를 진행하였습니다.
선정릉역 인근 미용치료 병원들의 경우 퇴근 후 진료를 원하는 환자들의 접근 등을 고려하여 야간, 토요일 진료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다른 병원 진료시간을 참고하여 진료시간을 결정한 이유에 대해 고민해보거나 주 치료 항목과 비교하여 타켓 고객군에 따른 진료시간 등 다음 조사를 위한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병원들의 진료가 없는 특정 시간대를 타켓해보는 등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예. 이른 오전 시간, 월요일 저녁시간 등)
병원 진료시간은 단순한 시간표 작성이 아닌 병원 운영, 직원 운용 계획 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경영판단 입니다.
주변 병원 진료시간은 가장 기본적인 자료가 됩니다.
↓↓병원운영, 병원직원교육 등 추가로 궁금하신 점은 아래로 문의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