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직원과 급여조율 과정에서의 대화
직원 : 저는 이번에 30만원 인상해주세요. 열심히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병원장 : ….
직원과의 급여 조율에 대해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정리했다. 특히, 직원이 본인이 굉장히 잘한다고 생각하고 급여 인상을 크게 요구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고민하게 된다. 병원 상황은 어렵고, 직원은 요구하고 어디까지 생각하고 조율해야 할까.
직원의 가치 평가먼저, 해당 직원이 병원에 꼭 필요한 인재인지 평가해야 한다. 만약 그렇다면 인상폭을 반영해주는 것도 괜찮다. 하지만 매년 큰 인상을 해줄 수는 없으니, 내년에 급여조율이 안되어 퇴사할 수도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장기적으로 같이 갈 수 없다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율해야 한다.
인상폭 조정평가 후 직원이 원하는 인상폭을 모두 들어줄 수 없다면 일부만 해줄 수 있다는 점을 명확히 전달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이번에 인상해줄 수 있는 금액은 이 정도다"라고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좋겠다. 업무 역량에 대한 평가 결과와 이유를 제시하면 만족하지 못하더라도 현실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직원의 반응 관리급여 인상이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직원의 불만이 생길 수 있다. 이 때 "우리는 너의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 병원의 재정 상황과 매년 진행되는 급여조율, 너의 성장 등 모두 고려한다"고 설명하자. 급여는 한해만 조율하는 것이 아님을 지속적인 근무 기간 동안 여러 요인이 고려되어야 함을 말하자.
퇴사 언급 시 대처만약 직원이 퇴사를 언급한다면, 그때는 신중하게 대처해야 한다. "그렇게 생각한다면 아쉽지만, 병원도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해야 한다" 안내하고 필요하다면 퇴사를 수용할 준비도 해야 한다. 꼭 필요한 직원이라면 조율을 진행하되 함께 근무할 기간을 줄여 생각할 수도 있다.
중간 조율 방안급여 조율이 끝난 후에도 직원이 계속해서 잘 근무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이번 인상은 너의 노력을 인정한 것이다. 앞으로도 계속 좋은 성과를 내준다면 다음 조율시 반영이 될 수 있다" 등의 대화로 동기부여하고 성과를 내도록 독려하자.
급여조율이 비용과 직결되는 사안이라 여러가지를 고려하더라도 쉽지는 않다. 하지만 이런 점들을 고려해서 직원과의 대화를 진행하면 급여조율시 여러 관점에서 볼 수 있고, 변수를 예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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