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활용한 병원마케팅을 준비하는 병원을 위한 용어 정리부터 해보고자 한다.
저물어 가는 검색상위노출 시대 과거에는 ‘프롤로치료’, ‘프롤로치료 잘하는 의사 추천’처럼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검색 결과 상단에 내 병원 홈페이지, 지식인, 카페, 블로그, 유튜브 영상이 나타나도록 하는 것이 병원마케팅의 주된 방법이였고 이것이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Generative Engine Optimization)입니다.
사람들 눈에 띄도록 상위에 노출되도록 핵심키워드로 콘텐츠를 구성하고, 클릭을 유도하는 자극적인 제목과 썸네일을 통해 선택을 받는 방식이였습니다.

앞으로 알아가야 하는 생성형엔진최적화(GEO) AI 사용이 점차 보편화 되면서 사용자 대신 AI가 검색사이트를 대신 확인하여 원하는 결과를 확인하고 답변하는 시대로 변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즉, AI가 내 병원을 직접 언급하거나, 우리 병원의 콘텐츠, 홈페이지 내용을 이용하면 환자 유입에 훨신 더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것을 생성형엔진최적화(GEO, Generative Engine Optimization) 입니다.
사용자의 키워드가 아닌 질문의 맥락에 가장 적합한 답변을 구성하기 위해 신뢰하고 인용할만한 문서의 내용을 참고하여 답변을 구성하고, 인용된 자료를 보여주는 식입니다.

SEO와 GEO의 가장 큰 차이점 SEO는 검색 결과에서 내 병원이 눈에 띄게 만드는 것이라며면 GEO는 도서관에서 "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되는 책을 추천해 주세요"라고 물었을 때 사서(AI)가 "이 책이 좋아요" 라며 우리 병원 콘텐츠를 찾아 직접 꺼내주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AI가 좋아할만한 병원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내용은 다음 칼럼으로 작성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