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프로그램
인턴평가 (인턴평가설문지 , 결과분석지)
직원역량평가 (직원평가설문, 중간관리자평가설문지 / 결과분석지)

직원육성 / 조직관리 게시판

병원 조직 또는 직원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곳입니다. 병원 조직 또는 직원 관리에 대한 궁금증이나 경험을 나눠주세요.

직원육성/조직관리 게시판
성장을 멈춘 관리자...
성장하는 관리자는 일에 욕심이 있고, 인정에 목마르다. 그래서 병원장의 풀어야 할 새로운 시도나 문제를 능동적으로 자기 일로 가져온다. 병원장 눈에 잘 띄는 동선에 자주 등장하고 본인을 호출 할 때 다가오는 태도가 다르다.관리자가 성장을 멈추면 눈에 띄는 현상이 몇 가지 있다. 움직임이 눈에 띄게 줄어들고 새로운 일에 대한 기대감 보다는 전에 생겼던 문제를..
병원경영자문2023-06-2621
믿고 맡기면 생기는 병원 금전사고
쉬쉬해서 그렇지 병원 금전사고는 심심치 않게 들리는 이슈다.일반 기업에 비해 관리감독이 허술할수 밖에 없어 이런 문제는 더 쉽게 생긴다. 관리자가 일으키는 병원 금전사고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 흥미로운 한가지는 '자기가치'를 보전하기 위한 경우도 있다. 쉽게 말해, 병원을 위해 열심히 일한 것에 대한 댓가를 자기 스스로 부여 한것이다.시작은 병원..
병원경영자문2023-06-2621
시간이 흐른다고 저절로 좋은 직원이 되지 않는다.
전에는 그런대로 병원직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시장'이 어느정도 있었다. 병원에서 오래 일한 관리자가 다른 곳에 가서 교육을 하는 투잡도 심심치 않게 볼수 있었다. 그러나 요즘은 이런 병원직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시작이 예전 같이 않아보인다. 그도 그럴것이 병원에 필요한 어떤 역량을 채우기 위해 교육을 시키고 싶어도 여간 손이가는게 아니다. 예전에는 큰 거부감..
병원경영자문2023-06-2646
신규 중간관리자 주도적성장학습과정 - 컴플레인 고객의 이해
컴플레인고객의 이해 교육목표 - 고객의 기본욕구를 이해하고 기본적인 응대방법을 습득한다 - 병원에서 발행한 고객의 컴플레인의 대표적인 사례를 알고 대응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고객 컴플레인 (Customer Complain)이란? 고객이 상품의 질이나 서비스 따위에 불만족하여 제기하는 불평을 말한다병원을 찾는 고객들의 기본 욕구1. 기억되기를 원한다.2. 중..
병원교육담당2023-06-1927
관리자 본인이 생각하는 역할과 상대방이 생각하는 역할 사이
매일 바쁘게 일하는 관리자와 차한잔하였다. 실무를 하면서 관리도 하는 관리자다 보니 매일 매 시간이 정신없이 바쁘다며 관리자의 역할이 무엇일까 이야기를 하였다. 각자 기준에서의 역할도 있지만 상대방이 원하는 역할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되었다. 어떤 역할을 그 사람에게 맡겼을 때는 병원장이 생각하는 어느 정도의 달성하였으면 하는 기준이 있을 것이다. 그 기준..
의료경영 김은지2023-06-1918
중간관리자의 소진은 병원 운영 부실로 이어진다.
직원의 잦은 입퇴사는 흔한 현상이 되었다. 규모가 있는 병원은 주간보고에 그 주에 입사하고 퇴사한 직원의 인원수를 보고하기도 한다.의료기관에서 직원의 입퇴사는 까다로운 문제가 많다. 일반기업에서 업무는 상당부분 문서와 업무 프로세스로 규정되어 있다. 조금이라도 체계가 있는 기업은 업무매뉴얼이 있어 이에 따라 업무 체계를 유지하고 관리한다.반면, 의료는 액팅..
병원경영자문2023-06-1821
병원대외활동하는 관리자와의 만남 - 초심으로 돌아가야 하나봐요
병원 대외활동만 10년 넘게 했다는 관리자와 차한잔하며 이야기를 나누었다. 요즘은 병원홍보도 의미가 많이 약해지고 주변 사람이 소개해주는 경우도 많이 줄었다고 한다. 처음 영업을 시작했을 때와 병원들 분위기도 많이 달라져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고민이라고 하였다. 10년 넘게 대외활동을 하면서 알게된 주변 사람들과도 이야기를 나누는데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야겠다..
의료경영 김은지2023-06-1242
잡스 시절의 애플조직과 비슷한 병원 조직 구조
병원급 조직구조는 잡스시절 애플과 비슷하다. 리더를 중심으로 일사분란하지만 리더의 컨디션이 곧 그 조직의 컨디션이 된다. 가능성과 리스크가 병존한다.
병원경영자문2023-06-12107
신규 중간관리자 주도적성장학습과정 - 독서발표
교육팀에서 중간관리자교육 독서발표를 하는 5가지 이유1. 업무에 필요한 스킬을 책을 통해 배우고2. 독서 발표를 통해 말하기(발표) 능력을 향상3. 다른 사람의 발표를 들어주고(경청) 능력을 키운다4. 자신의 의견을 나눔으로(공감) 능력을 높이고5. 말하기(발표 능력)을 향상 시킨다
병원교육담당2023-06-1229
병원 조직과 직원 모두를 흔드는 Y자형 위계구조
Y 자형 위계 구조병원 조직에서 가장 흔하게 드러나는 문제 중 한가지다. 직원 위에 상급자가 두명이 존재하는 형태다. 병원장이 문제해결과 과업수행만 신경쓰다보니 쉽게 이런 형태의 위계가 나온다. 두명의 상급자를 둔 직원은 선택지가 많이 없다. 견디지 못하고 떠나거나 버티기 위해 정치적으로 변한다. 이 과정에서 책임은 모호해지고, 직원간의 갈등이나 반복은 심..
병원경영자문2023-06-1215
이전 근무자가 업무 양식을 다 삭제해버리고 퇴사했습니다
새로운 병원에 입사한 관리자를 만날 일이 있었습니다.앞선 퇴사자가 보고서 양식을 모두 삭제해버려서 다시 다 만들고 있다는 당황스럽다 하였습니다. 예전에는 들었봤었는데 최근에는 그런 이야기를 듣지 못했는데, 요즘도 그런 경우가 있었습니다. 본인이 만들었으니 지우고 나간다 생각했을지도 모릅니다.병원업무를 위한 병원의 자료라서 지우면서도 마음 한켠에 찝했함이 남..
의료경영 김은지2023-06-0524
관리자니까 근무시간이 아니어도 늘상 고민하는 게 아닐까요
현장에서 실무하면서 관리까지 하다보니 항상 바쁜 팀장님과 정말 오랜만에 시간이 되서 차한잔 하면서 스몰토크를 했다. 병원들 현황, 직원교육, 직원관리, 고객관리, 다음분기 논의사항 등등 생각나는대로 이야기하였다. 이야기 하다보니 어느새 한시간이 훌쩍 지나 있어 다음을 또 기약 했다. 근무시간이 아니어도 늘상 걱정하고 고민할 수밖에 없는 건 관리자이기 때문..
의료경영 김은지2023-06-0512
병원장&관리자와 함께하는 매주 정기회의 [1]
일주일에 한번 진료시작 전 원장님과 관리자와 함께 정기회의를 한다.이번주 회의하러 들어가니 원장님께서 쏘시는 커피가 책상에 놓여있었다. 노랗고 핑크한 예쁜 색을 보니 마음이 산뜻해지고 밝아지는 느낌이라 기쁜 마음으로 회의를 시작했다. 의사결정해야 하는 것, 논의로 방향을 잡아야 하는 것, 명확한 내용확인이 필요한 사안 등 바쁜 현장에서 놓치지 않고 한주 해..
의료경영 김은지2023-06-0519
개인적으로 다들 너무 친한 직장
개인적으로 다들 너무 친해서 직원들끼리 사적으로 만나 자주 술도 마시고 밥도 먹고 합니다. 처음에는 사이가 가까워서 좋다고 생각했는데 너무 가깝다 보니 선이 사라진 것 같습니다.어렵거나 힘든 일이 생기면 먼저 찾아서 해결해달라고 부르는데, 무언가 직원들을 챙겨야 할 일이 생기면 친한 사이이니 다른 사람부터 챙겨야 말이 생기지 않는다고 항상 배제가 됩니다. ..
지침끝판왕2023-05-1525
일 많다고 하는 직원 사이에서 오히려 일이 적다고 하는 직원
병원 관리자가 없으면 업무가 잘 잡히지 않는다.그렇다보면 근무하는 직원들은 같은 일을 해도 어수선하고 더 힘들게 느낄때가 많다.한 병원이 그랬다. 오랜동안 혼자 열심인 실장이 퇴사한 후에 들어온 직원들은 늘 일이 많다. 힘들다 라고 이야기를 했다.몇 년간 이어지다보니 그런가보다 했다.이런 상태가 오래되면 병원이 새로운 시도를 하지 못하고 정체된다.이런 문제..
병원경영자문2023-05-1332
일이 많아서 퇴근해서 집에서 일하는데 알아서 일을 주라고 하네요. 준다고 가져가나요? [2]
병원에서 퇴근해서 집에 가서도 컴퓨터 켜고 일한지 1년이 넘어갑니다. 거의 매일 그러고 있으니 이게 뭐하는 건가, 삶이 행복하지 않네요 아무리 관리자라지만 일이 많아서 힘들다고 보고하니, 아래 직원과 알아서 업무를 나누고 인계를 하라고 합니다. 업무 위임이 제가 알아서 마음대로 하면 되는 건가요? 공식적으로 딱! 선을 그어주고 정리해줘야 하는 것 아닌가요?..
지침끝판왕2023-04-1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