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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육성 / 조직관리 게시판

병원 조직 또는 직원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곳입니다. 병원 조직 또는 직원 관리에 대한 궁금증이나 경험을 나눠주세요.

직원육성/조직관리 게시판
새로운 업무를 대하는 관리자의 대답?
"새로운 업무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OOO한 취지로 병원에 필요해같이 해봤으면 하는데 해볼 수 있을까요?" 이것 하세요 라고 지시할 수 있지만 업무 진행자의 자율성과 능동성을 생각해 먼저 의사를 확인하고 논의한다. (주로 관리자급과 논의 할 때다) A "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해보면서 안되면 이야기해서 조율하겠습니다" B "지금 현장상황이 복잡해서 ..
의료경영 김은지2023-11-0623
40대 중간관리자, 선택의 기로
어느 세대나 모든 순간이 선택이다.차한잔 같이 하게 된 팀장들이 모두 40대각 직장에서 관리자로 자리잡고최소 5년에서 10년 이상 일하는 중이다. 여기서 계속 해야 하는가 다른 시도와 변화를 해야 하는가 고민들이다. 다른 변화가 필요하다 알지만 갈 곳도 없고 언제까지 버텨야 할까벌써 고인물이 된 것 같은데 변화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알지 못하니 하는 ..
의료경영 김은지2023-10-3034
잘하고 있는 것도 말해주세요
"못하는 것만 이야기 매번 이야기들어요" 직원 업무 피드백 어떻게 하는가 못하는 것만 지적하고 개선을 요구하고 있지 않는가직원 평가를 시행하고 피드백 할 때 개선사항을 요구하는 건 당연하다.업무를 잘하기 위해 개인의 성장을 위해 필요하다. 그렇지만 사람은 부족한 점만 있지 않다.잘하는 점도 있다.긍정적인 면도 설명하고 더 잘하도록 돕고부족한 점은 채워나가도..
의료경영 김은지2023-10-3046
매번 찾아가서 전달하는 잔소리, 고정 회의로 짜증도 줄이고 방법도 찾자
A직원실수할 때마다 직원한테 매번 이야기하는 것도 지치네요듣는 사람도 짜증날텐데 저도 말할 때마다 짜증나요 병원에서 흔히 보는 장면이다. 매번 같은 내용을 이야기하는데 이야기하는 것을 듣기는 하는 건지 똑같은 실수가 반복된다. 바꿀 수 있을까? 윗사람은 이야기했다고 하는데 아랫사람에게 물어보면 정확하게 고쳐야하는게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고 한다. 하지만 대답..
의료경영 김은지2023-10-2326
원장과 실장 앞에서만 일 하는 직원 어떻게 보고 해야할까?
병원의 고민 최근 새로운 인턴 직원을 채용하게 되었다. 병원 적응에 따라 3개월 후 정규직 직원으로 채용 예정이다.채용한 직원의 경우 경력직으로 기본적인 업무 능력은 있으나 우리 병원에 맞게 교정이 필요한 직원이었다."이부분은 이렇게 준비해주세요", " 이 치료 이렇게 해주셔야해요" "여기 매뉴얼 참고해서 해주세요" 라는 선임직원의 요청에"저 이거 다 할 ..
운영지원2023-10-1940
급여조율 전 실시한 직원평가, 평가자와 피평가자와의 점수 차이 15점?
급여조율 전 실시한 직원평가에서 평가자와 피평가자의 점수 차이가 15점이 생겼다. 몇년 간의 직원평가에서는 보이지 않던 점수차이라 확인해보니3년전 평가에서는 평가자 점수가 오히려 높았었고피평가자 본인 스스로 평가한 점수는 3년간 크게 변화가 없었다. 결국 피평가자 1년 시점에 평가자의 높았던 점수가 3년이라는 시간이 지나는 동안 점점 하락했기 때문에 피평가..
의료경영 김은지2023-10-1838
병원의 장단점을 세부적으로 안내해야 그 병원을 갈까 말까 해요
병원에 고객을 잘 소개하는 팀장에게 어떻게 소개하냐 물어봤다.병원이 가진 장단점을 모두 설명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특성을 중심으로 안내를 하고 선택할 수 있게 한다고 했다.===== "A병원은 원장님이 친절하게 설명을 매우 잘하셔서 증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면 도움이 매우 될 겁니다다만 한곳에서 오래 하셔서 인테리어가 노후된 느낌이 있습니다" "B병원은 ..
의료경영 김은지2023-10-1879
병원장이 바라는 직원관리
병원경영자문2023-09-2533
저 직원은 저래서 안되는거야
낙인이론이란 일탈행위와 사회적 낙인화의 관계를 사회적 상호작용이라는 관점에서 파악하는 이론이다. 즉 사회규범을 근거로 일탈자로 인식하기 시작하면 결국 범죄인이 된다는 것이다. 주위에서 종종 볼 수 있는데, 조직에서 저 직원은 저래서 안되는거야 라는 말들을 하는 걸 듣게 된다. 규정에서 벗어난 한번의 행동으로 안 되는 직원으로 못박기 전에 직원이 변화될 수 ..
의료경영 김은지2023-09-1830
직원들 알아서 해주기를 바라고 있는가
피그말리온 효과란 교육심리학에서 심리적 행동의 하나로 교사의 기대에 따라 학습자의 성적이 향상되는 것을 말한다. 즉 사람의 믿음과 기대가 실제적으로 일어나는 경향으로, 피그말리온이 상아로 만든 조각상에 사랑을 쏟아 실제로 사람이 되었다는 내용에서 유래되었다. 병원의 관리자들과 직원 업무로 이야기 하다보면, 답답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상황들을 파악하고 ..
의료경영 김은지2023-09-1830
우리 병원은?? 딱 일만해서 삭막하다 VS 너무 친해서 해야할 말을 못한다
우리 병원은 직원들이 딱 일만 하고 가서 삭막해요 하루에 8시간을 보내는 직장에서 동료들과 딱 일만하고 필요한 이야기만 해서 분위기는 딱딱하다. 별로 같이 웃을 일도 없고 코로나로 밥도 각자 먹다 보니 대화가 없다. 그렇다고 각자 일을 안 하는 것은 아니지만 힘들다보면 서로 의지해서 힘내자고 해야하는 데 경계가 더 생긴다. 조직에 경계가 있어야 한다지만 이..
의료경영 김은지2023-09-1123
소진되었을 때 관리? 소진 되기 전에 관리!
소진되었을 때 회복할 시간이 필요하다. 몸과 마음이 다시 힘을 낼 수 있도록 충전하는 시간 말이다.소진되기 전에는 관리가 필요없을까? 소진이 되기 전에 소진까지 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게 더 필요하다. 소진까지 가면 몸과 마음이 지쳐 본인의 단점이 더 극단적으로 드러난다.일반 직원들도 소진까지 가면 문제가 되지만 관리자급은 더욱 두드러진다. 소진으로 인한 부..
의료경영 김은지2023-09-0433
병원 직원 보고교육
지난 주 한 병원에서 직원 대상으로 보고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보고란 무엇인가와 병원에서 보고의 필요성지금하고 있는 보고와 무엇이 다르고 어떻게 적용해갈지 등에 대한 것이었습니다.앞으로 병원에 적용해가는 과정이 남아있지만원내에서 필요하다고 느끼고 진행된 교육이어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운영지원2023-08-3037
변화하는 모습 병원 고객에게 드러내기
단기간 추천치료를 알려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논의를 시작했다. 어떤 이유와 목적으로 필요한지 확인하고,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워 달성에 용이하도록 한다. 병원 현장이 신규 고객이 들어와도 수용하고 대응할 수 있는 상태인지도 점검하는 게 필요하다. 중심으로 하는 치료도 있으면서 변화하는 모습도 함께 보여 정체되지 않는 병원이라는 것을 보여야 한다.
의료경영 김은지2023-08-2843
병원 내규와 무관하게 직원 휴가 요청시
경조사휴가 3주 가겠다고 통보한 직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병원 운영진과 논의했다. 병원 내규에 명시되어 있는 내용 안내와 더불어 병원 상황이 장기간 휴가는 어려운 상황을 설명하였음에도 직원 입장에서 통보한 상황. 직원입장, 병원입장을 확인하고 반려하였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을 예측해보고, 반려 시 제시할 합당한 근거자료를 마련했다. 병원규정이 있어도..
의료경영 김은지2023-08-2841
관리자가 너무 세밀한 것까지 다 챙기고 하려고 드는 것 좋은 건가요?
이직한 중간관리자와 통화를 하였다. 중간관리자 팀장이 되기 전 여러 상급자를 만났고 유형들을 살펴보면서 본인은 어떻게 해야하나를 고민했다고 한다. 외부적으로 굉장히 일을 잘한다고 알고 있었던 한 상급자는 일을 매우 잘하기는 하나, 정말 세부적인 것까지 너무 챙기는 타입이다 보니 일을 하기가 오히려 까다로웠다 기억했다. 중간관리자가 하급자에게 업무를 지시하고..
의료경영 김은지2023-08-2138
20대, 같은 직종 내 직장 변경이 아니라, 다른 직종도 많이 경험하려 한다고?
이십대 도수치료사를 만났다. 직업 이야기를 하면서 요즘 이십대에 대해 이야기하게 되었다. 본인도 이십대지만 20대는 최대한 많은 경험을 그 시기에 해보고 본인에게 맞는 것이 어떤 것인지 찾으려고 한단다. 그리고 본인에게 맞는 것을 30대에 정착해서 하려고 하다보니 같은 업종 내에서 바꿔보는 게 아니라 여러 업종들을 해보려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그런데 3..
의료경영 김은지2023-08-2179
태도가 좋은 직원이 일도 잘한다. 정말 그럴까?
병원장이 좋은 직원이라 말하는데 다른 사람이 볼 때는 공감이 안되는 경우가 제법 많다.이런 괴리감은 거의 대부분의 병원에서 발견되고 규모가 커질수록 선명하다.이런 직원이 병원에서 쏟는 에너지의 대부분은 병원장의 기분을 살피고, 자신의 입지를 유지하는데 사용한다.그렇다보니 정작 해야할 일에 대해서는 보여지는 데까지만 신경쓴다. 다리를 세우려면 기둥이 있어야 ..
병원경영자문2023-08-2139
방치되는 업무 영역을 줄이기 위한 관리자 역할분담
본인이 맡고 있는 역할이 아닌데도 이것저것 해보려고 하는 관리자가 있다. 해당 역할을 맡은 관리자가 움직이지 않다 보니 관련 내용을 병원장에게 직접 언급을 하고 의견을 전달한다. 자칫 담당하는 상대방 역할이 있다 보니 상대방의 권한을 침범할 수 있고, 갈등이 야기될 소지가 있다보니 적극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 적극적이면 관리자간 갈등이 되고, ..
의료경영 김은지2023-08-1420
조금씩 변하는 곳이 유지가 됩니다
병원 네트워크가 있어 고객이 원하는 바에 따라 병원을 소개해주는 병원관리자와 만났다. 주변 병원들 살펴봤을 때 7월 매출이 거의 대부분 절반으로 떨어진 수준으로 코로나 때보다 오히려 더 어려운 상황이라고 한다. 하지만 그 와중에도 잘되는 몇몇 병원도 있는데 외부 상황이 변하면 그에 맞게 어떻게든 변화를 꾀하는 병원들인 것 같다고 했다.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
의료경영 김은지2023-08-1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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