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프로그램
인턴평가 (인턴평가설문지 , 결과분석지)
직원역량평가 (직원평가설문, 중간관리자평가설문지 / 결과분석지)

직원육성 / 조직관리 게시판

병원 조직 또는 직원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곳입니다. 병원 조직 또는 직원 관리에 대한 궁금증이나 경험을 나눠주세요.

글보기
제목병원조직관리, 파트별 관리자간 갈등원인과 해결방법2025-08-18 12:58
작성자 Level 10
첨부파일병원조직관리 파트별관리자갈등관리1.jpg (486.3KB)





병원상담실장과 이야기하던 중 

왜 의료파트와 갈등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지 

모르겠다며 고민이라고 했다. 


간호와 상담, 의료와 홍보, 홍보와 행정 등

실제로 병원 내 파트별 관리자 갈등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관리자간 갈등은 개인 문제를 넘어 

팀 전체로 번지고, 병원 운영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병원조직관리 파트별관리자갈등관리1.jpg

 

병원에서 파트별 관리자 갈등이 잦은 이유


왜 갈등이 생길까를 생각해보면 

우선 업무의 목표와 역할이 다르다. 

의료는 환자 치료 중심이고, 

상담과 홍보는 병원 매출 및 성과 중심,

행정은 병원운영 효율을 우선으로 한다. 


평가에 있어서도 

상담과 홍보는 환자를 많이 유치할 수록 좋지만,

그 과정에서 의료는 환자를 사고 없이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는 적정 기준과 과정을 중시한다. 


또 영업과 홍보는 비용을 주로 쓰는 부서이고,

행정은 비용이 나가는 것을 것을 아껴야 한다.   

이렇듯 목표와 평가기준이 다르니 

적절히 중재되거나 소통되지 않으면 

갈등이 생길 수밖에 없다. 




병원파트별관리자갈등원인.jpg

 

파트별 관리자 갈등이 병원 운영에 미치는 영향 


파트별 관리자들만의 갈등은 시간이 지나면

팀원들 간 갈등으로 번지게 된다.

팀원들의 갈등이 파트 갈등이 되는 경우도 있는데 

둘 다 상호 협력이 잘 되지 않고, 

병원 내 파벌을 형성한다. 


갈등이 표면화되거나, 부정적인 감정이 드러나면

고객은 불친절하다고 느낄 수도 있고 

파트간 이어지는 고객의 진료 흐름이 

잘 이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또 간혹 두 부서와 모두 관계 되거나 

소통되는 직원이 있으면 해당 직원에게 

갈등이 집중될 수도 있고, 그런 경우

퇴사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병원파트별관리자갈등영향.jpg

 

병원 관리자 갈등 해결 방법  


업무의 목표와 역할이 다르다 보니

갈등이 생기는 것은 당연하다. 

왜 갈등이 생기는지 모르겠다가 아니라 

당연히 생기는 갈등을

어떤 관점에서 풀지 고민해야 한다. 

 

병원에 속한 모든 부서는 

환자 치료, 병원의 성장이라는 

상위 목표를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목표 달성을 위해 정기 회의나 

소통을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병원성장을 하기 위해 

변하는 시대에 맞춰 어떤 파트에 무게중심을

옮겨가며 운영을 해야 할지 

병원장의 기준 또한 필요하다. 


병원파트별관리자갈등해결방법.jpg
 

 

파트별 갈등은 생길 수밖에 없는 

피할 수 없는 문제다. 

병원이 성장하기 위한 상위 목표를 세우고

각 파트에서 해야할 일들을 소통해 

갈등을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하자.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