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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육성 / 조직관리 게시판

병원 조직 또는 직원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곳입니다. 병원 조직 또는 직원 관리에 대한 궁금증이나 경험을 나눠주세요.

직원육성/조직관리 게시판
병원규정 6년 동안 바뀌지 않았는데, 지금 바로 검토해야 하는 이유
병원규정, 주기적인 검토의 필요성병원 규정의 주기적인 검토는 병원의 효율적인 운영과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필수적이다. 한 병원에서 경조사와 관련된 규정을 살펴본 결과, 5년 전에 세운 병원 규정이 단 한 번도 검토나 수정되지 않았다는 사례는 이 문제의 심각성을 보여준다. 이는 사회적 변화와 병원의 현실 사이에 괴리를 발생시키며, 직원들에게 불편을 초..
의료경영 김은지2024-08-1921
병원 진료4일만 보고도 매출은 그대로라고?
병원 진료4일만 보고도 매출은 그대로라고? 진료일수를 줄이는 등 병원의 운영방식을 변경하는 것은 큰 전환점이 될 수 있는 결정이다. 진료6일을 5일로 변경해 진행하던 것에서 4일로 줄이는 도전을 하고 있다. 전체 매출은 크게 줄지 않으면서 효율은 높이고, 병원장 소진을 방지하기 위한 시도이다. 이러한 변화는 여러 측면에서 신중한 고려가 필요하며, 그 과정에..
의료경영 김은지2024-08-1916
주6일 진료에서 주5일로 변경하는 병원을 위한 가이드
주6일 진료에서 주5일로 변경하는 병원을 위한 가이드 병원이 주6일에서 주5일 진료 체제로 전환하는 것은 큰 변화이며, 이를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계획과 시행이 필요하다. 1.배경과 목적 파악 및 준비먼저 주5일 진료 체제로 전환하는 이유와 필요성을 확인해야 한다. 병원 운영의 효율성 증대, 직원들 워라벨 개선, 병원장 소진 방지, 환자 서..
의료경영 김은지2024-08-0536
병원인사관리 잘하는 방법 - 병원중간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
병원 중간관리자가 가져야 할 덕목 3가지균형중간관리자의 역할은 직원과 원장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직원의 입장에서 보면, 좋은 관리자는 그들을 이해하고 지지해주는 사람이다. 그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문제를 해결해주며, 공정하게 대우하는 사람이다반면, 원장 입장에서 보면, 좋은 관리자는 병원의 목표를 잘 이해하고 그에 맞춰 조직을 운영하는 사람이다..
의료경영 김은지2024-07-2944
병원인사관리 잘하는 방법 - 팀워크와 소통
병원 중간관리자의 리더십 전략 - 팀워크와 소통 병원에서 중간관리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중간관리자는 병원 운영의 중추로서 상급자의 지시를 받아 팀을 이끌어야 하며, 동시에 직원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그들의 업무 능력을 발전시켜야 한다. 병원 직원들은 관심없는데 본인만 급하다는 중간관리자 최근 한 중간관리자가 직원들이 따라오지 못해 답답하다는 고민을..
의료경영 김은지2024-07-2235
한가한 병원, 직원들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방법
한가한 병원, 직원들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방법 병원 운영에서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적절한 고객 유입과 직원 활용의 균형을 맞추는 것입니다. 그러나 종종 병원은 고객은 적고 직원들이 한가하게 시간을 보내는 상황에 직면하곤 합니다. 이는 단순히 시간 낭비를 넘어서 병원의 비용 효율성과 서비스 품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객이 거..
의료경영 김은지2024-06-1035
병원 실무회의 성공법 : 방어적인 직원들, 침묵하는 팀원들
병원 실무회의 성공법 : 방어적인 직원들, 침묵하는 팀원들 병원의 원할한 운영을 위해 실무회의는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실무회의가 항상 순조롭게 진행되지는 않습니다. 병원 관리자로서 팀원들과 회의할 때 답답함을 느낀 적이 있나요? 팀원이 답변을 회피하거나, 방어적인 태도를 보이며 논의가 진전되지 않는 상황을 경험해본 적 있을 것입니다. 이런 문제들은 소통의 ..
의료경영 김은지2024-06-0325
병원 매출 올리기 - 우수고객 차이를 두고 관리하고 있는가?
매출 올리기 - 우수고객 차이를 두고 관리하고 있는가? 병원을 방문하던 VIP 고객이 계속 줄어들고 있는가? 병원은 고객이 방문해야 유지가 된다. 신규고객이 늘어나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기존고개도 계속 방문 유지가 되어야 한다. 병원을 내원하던 VIP 고객들이 점점 줄고 있고오래 다녀도 계속 가격만 올라가고 뭔가 혜택을 받는 다는 느낌이 없다는 피드백이 있..
의료경영 김은지2024-05-07161
병원 직원 관리 - 직원은 알아서! 잘~ 혼자! 할 수 없다
병원 직원 알아서! 잘~ 혼자! 할 수 없다 직원들 알아서 하기 어렵다 병원의 관리자들과 직원 업무로 이야기 하다보면, 답답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상황들을 파악하고 알아서 하면 되겠는데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다. 몇 번 이야기하다가 포기하게 된다고 한다. "알아서 다 잘할거라는 기대" 를 하지 말라고 한다. 알아서 잘하려면 본인 일도 잘해야 하고 상황도..
의료경영 김은지2024-04-22181
병원 관리자의 존재 이유 어디에서 찾을까
병원 관리자의 존재 이유 어디에서 찾을까 관리자가 점 하나 찍는 위치까지 설명하는데 챙기는건가요? 이직한 중간관리자와 통화를 하였다. 팀장이 되기 전 여러 상급자를 만났고 유형들을 살펴보면서 본인은 어떻게 해야하나를 고민했다고 한다. 외부적으로 굉장히 일을 잘한다고 알고 있었던 한 상급자.일을 매우 잘하기는 하나, 정말 세부적인 것까지 너무 챙기는 타입이다..
의료경영 김은지2024-04-1521
안정적인 병원의 조직 관리 3가지 비법
안정적인 병원의 조직 관리 3가지 비법 병원 조직관리 고객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최근 직원들이 워낙 자주 바뀌고 직원이 자주 바뀌는 상황에 고객들이 직원이 너무 자주 바뀐다고 언급하는 일이 있었다고 한 병원 관리자 이야기가 있었다.고객이 직원 언급을 할 때면 병원의 부정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 같아서 괜히 머쓱 해진다고 하였다. 고객 입장에서 자신을 응대해주던..
의료경영 김은지2024-04-08181
놓치지 말자! 고객 시술 동의서
"시술 고객, 동의서 꼭 받아야 하나요? 그동안 큰 문제는 없었는데요."2017년 6월 10일부터 시행 중인 의사설명의무법에 근거하여 시술방법, 시술후 경과, 부작용 등을 포함해 주치의의 설명이 있어야 하며이에 대한 설명을 들었는지 환자 사인이 포함된 시술 동의서가 필요하다. 환자에게 구두상으로 충분히 설명하면 괜찮겠다 여기겠지만법원이 설명의무 위반을 ..
의료경영 김은지2024-03-1828
고객의 고성과 폭언 대응 매뉴얼의 필요성
고객에게 일반적인 응대를 하고 진료연결을 한 상황. 원칙적으로 불가능한 요청을 한 고객에게 어렵겠다고 답변한 직원에게고성과 폭언을 한 고객A직원들은 당황하고 옆에서 보던 고객들도 눈쌀을 찌푸리는데흥분한 고객A는 소리만 지르는 상황. 관리자가 나서서 대응했던 직원을 분리시키고 큰소리치는 A고객을 응대했다. 이런 경우들이 병원마다 있을텐데대처방안이 있다고 해도..
의료경영 김은지2024-03-1151
병원고객 상황별 응대 매뉴얼의 중요성
"병원으로 전화 오는 고객들을 일관성 있게 응대하는 게 필요할 것 같아요. 직원들이 다르게 응대해서고객들이 혼선이 생기기도 하네요. 상황별로 고객들을 응대할 수 있는 멘트가 매뉴얼로 정리해야 할 것 같아요"기존에 경력이 오래된 직원들이 모두 퇴사하고 신규 직원들이 들어오고 자주 바뀌게 되는 상황. 초기에는 정리되지 않아도 괜찮다 여겼지만시간이 흐를수록..
의료경영 김은지2024-03-05394
병원 고객관리 - 동명이인
"OOO고객님 75년생 맞으시죠? 접수했습니다."검사 도중 증상을 확인하다보니동명이인이 접수된 것을 확인하고연락처를 확인하며 급하게 바로잡는다. 병원 현장에서 일어나서는 안되지만간혹 발생하는 상황이다. 고객 진단명에 맞는 처치를 하기 전에상황을 파악하고 바로잡으면 다행이다. 동명이인이 있을 때 보통 몇년생인지 파악하는데생일까지 똑같은 경우도 있다. 다음 접..
의료경영 김은지2024-02-2654
업무문제 발생시 "지적의 기술"
업무 프로세스상 문제가 발생했다.A과정으로 처리해야 하는데 B과정이 되면서고객들이 더 불편해졌다. 중간관리자 X는 프로세스 문제가 생기자마자담당 팀에 달려가 업무처리가 잘못되었다고 앞에서 잘못을 늘어놓는다. 평상시에는 가만히 있었던 선임 Y그럴수밖에 없었던 상황이라고 관리자 X에게 큰소리로 반응한다. 관리자 X는 당황했지만 큰소리가 고객들에게 들릴 수 있어..
의료경영 김은지2024-02-1922
힘들다를 전달하는 방법
오늘도 무슨일이 있었는지 얼굴은 짜증이 가득하고 힘들다는 내색이 짙은 A직원. 처음에 B관리자는 A를 불러 무슨일이냐 업무 조율이나 지원할 일이 없을지 체크하고 점검했다. 이제 A직원은 수시로 B관리자를 붙잡고이러고 저러고 이야기를 하며힘들어 그만두고 싶고 왜 나는 안챙겨주냐고 한다. B관리자는 A와 업무를 조율하고 일이 더 잘 돌아가도록 하려고 했는..
의료경영 김은지2024-02-1324
확인하고 말씀드리겠습니다
다른 업무를 보고하러 들어간 A 관리자.업무 보고가 완료되자 갑자기 저번달 물품 재고현황 지금 바로 보고하세요 라는 지시가 떨어진다 직원들이 재고현황을 매번 체크하고 있어바로 보고야 할 수 있다. 하지만 오류가 있을 수도 있고 매번 체크하는 직원이 실수를 했거나 놓친 부분이 있을 수도 있는 상황이다. 보고하면서 직원이 잘못했다고 하겠는가.실행은 직원이 ..
의료경영 김은지2024-02-1328
한 명의 고객을 면밀히 살피고 응대해야 하는 이유
1년 동안 꾸준히 방문하고 기여해주신 고객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하기로 했다. 피부에 좋은 새로운 제품도 들어왔으니전달드리며 마음을 전하기로 했다. 병원을 방문한 A고객감사인사와 작은 선물을 받고 문 밖으로 나서 걸어가는 길. 급하게 B직원이 뛰어와 양해를 구한다. 전달드린 제품이 일반적으로 괜찮으나 A고객 치료 상황에서는 안좋을 가능성 있어만약의 가능성..
의료경영 김은지2024-02-0527
병원장이 따로 챙겨주는 선물,, 괜찮다??
병원장이 불러 원장실에 들어갔던 A 작은 뭔가를 하나 들고 나온다. 직원들이 모여들며 뭐냐고 물어보니원장님이 주셨다고 한다.A는 원장님께 선물을 받았지만 좋지만 혼자만 받아 어색하고 불편하다. 직원들은 좋겠다라고 하지만 '원장님은 A만 좋아하네'라며 속으로는 편애하나 생각한다. 병원장 입장에서는 잘하거나 챙겨야 할 것 같은 직원에게 뭔가를 줄 수 있다. 하..
의료경영 김은지2024-01-2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