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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직원 관리 미루면 손해인 이유 3가지

병원 직원 관리 미루면 손해인 이유 3가지

병원 직원 관리는 최근까지도 필수가 아니었다.

병원 직원 관리는 불과 얼마전까지도 병원에서 그다지 중요한 관심사가 아니었다. 직원 문제로 크게 신경 쓸 일만 없으면 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기조였다. 환자 상담이나 마케팅 같은 역할이 아니면 병원 매출과는 크게 관련이 없는 것도 직원 관리에 있어 소홀한 이유중 하나였다. 그러다보니 병원 직원에 대한 교육이라고는 친절 교육 정도에서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실제적인 직원 관리에 대한 적절한 방법은 없었던 것이 현실이다.

병원 직원 관리는 왜 필요한가?

최근 들어 병원 직원 관리에 대한 양상이 달라지고 있다. 병원 지원자도 줄어들고, 그나마 뽑은 직원을 관리하는 것도 어렵다. 직원이 없어서 병원 문을 닫아야 한다는 말이 농담처럼 들리지는 않는다. 근무하는 직원들의 근무의지도 낮아 환자 응대에 많은 문제가 생기고 있다. 그럼에도 병원 직원 관리에 있어서는 변변한 체계가 없다. 그간 병원 직원이나 조직에 대해서 관심과 투자가 적었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로 효과가 검증된 병원 직원 관리 방법들이 많지 않다. 그리고 직원 관리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잘 알려져 있지도 않다.

병원 직원 관리가 잘되면 좋은 3가지

  1. 근무 만족을 높이는 정서적 안정
  2. 조직을 하나로 만드는 마인드 형성
  3. 직원의 역량을 높이는 동기부여

1. 근무 만족을 높이는 정서적 안정

병원장은 의외로 직원들에게 상처를 받는다. 다만 스트레스에 훈련되서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보니 병원 직원의 정서적인 문제도 잘 자각하지 못한다. 마라토너에 비유하자면 수동적인 직원이 많으면 모래밭을 달리는 것 같아 빨리 지친다. 그리고 불만 있는 직원들이 많은 병원 조직은 자갈밭 같아 부상을 입기 쉽다. 병원장이 지치면 병원의 생산성은 떨어지고 열정도 서서히 사그라든다. 직원의 정서적인 측면은 병원 직원 관리에 있어 가장 신경써야 하는 부분 중 한 가지다. 직원에 대한 지속적인 정서 관리는 직원을 능동적이고 긍정적으로 만들어 간다. 조직의 정서적 안정감은 병원장을 포함해 직원 전체의 근무 만족을 높이고 진료와 환자에 집중하게 만든다.

병원 직원 관리가 잘되면 좋은 3가지 - 정서적 안정
병원 직원 관리가 잘되면 좋은 3가지 – 정서적 안정

2. 조직을 하나로 만드는 마인드 형성

병원 조직은 의료전달체계로 연결되있지만 파트의 특성이 강하다. 그러다보니 부서이기주의와 갈등이 쉽게 생긴다. 부서간 소통이 안되고 부서이기주의가 만연하면 병원에 크고작은 문제들이 끊임없이 발생한다. 때문에 병원 직원의 마인드를 일치시키고 소통을 이끌어내는 것은 중요하다. 병원 직원의 마인드가 개선되면 자질구레한 이슈는 줄고 팀웍은 일사분란해진다. 이런 일체감은 병원장과 직원들이 병원 운영에 자신감을 갖게 한다. 병원 직원 관리에 있어 마인드 측면을 관리하는 것은 직원들의 생각과 병원의 기대를 확인하고 일치시키는 중요한 부분이다.

병원 직원 관리가 잘되면 좋은 3가지 - 능동적 마인드
병원 직원 관리가 잘되면 좋은 3가지 – 능동적 마인드

3. 직원의 역량을 높이는 동기부여

어떤 직원들은 어떤 일이 병원에 필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필요성은 강조했지만 그 직원의 동기에 대해서는 관심을 두지 않은 탓이다. 그리고 성장에 대한 롤모델 마저 없다보니 수동적인 상태로 정체되는 직원이 많다. 오죽하면 병원에서 10년을 근무한 직원인데 1년 근무한 직원과 차이가 별로 없다는 말까지 있겠는가? 직원의 성장은 그다지 막연하고 어려운 것이 아니다. 코칭을 통해서 잘 성장한 직원의 롤모델을 제시하고, 배워가려는 동기를 부여하면 직원들의 역량은 기대 이상으로 성장한다. 그리고 이런 직원의 성장은 병원의 수준높은 운영에 그대로 반영된다. 때문에 직원의 동기부여는 병원 직원 관리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병원 직원 관리가 잘되면 좋은 3가지 - 동기부여
병원 직원 관리가 잘되면 좋은 3가지 – 동기부여

이상적인 직원 관리를 요약하자면…

“바람직한 병원 직원 관리는 단발성이 아닌 지속적인 직원의 정서 관리와 긍정적인 마인드를 심어줄 멘토링과 코칭을 긍정적인 롤모델 제시하고 이에 필요한 동기 부여를 하는 것이다.”

병원 직원 관리 – 어떻게 하면 잘 할수 있을까?

병원 직원 관리에 여러가지 이점이 있어도 어떻게 실행하는 것이 좋은지 막연할 수밖에 없다. 직원 관리를 위해 병원에 인사 전문가를 두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병원 직원 관리에 대한 전문가를 두기 어렵다. 토토다우드의 부설 기관인 병원 심리 코칭 연구소와 한국메디컬인재개발협회는 이러한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병원 직원 관리에 대해서 필요성을 느끼지만 여력이 없는 병원이라면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여 직원 관리에 대한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직원 관리에 도움이 되는 기관 소개

병원심리코칭연구소

병원심리코칭연구소는 병원 직원들을 정기적으로 면담하면서 심리상담을 통한 정서 관리와 코칭을 통한 마인드 고취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정서, 심리, 행동, 대인관계의 문제로 도움이 필요한 병원장,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및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병원만의 차별화된 조직력을 구축하기 위한 맞춤형 HRD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병원심리코칭연구소 홈페이지 / 페이스북

한국메디컬인재개발협회

한국메디컬인재개발협회는 병원 직원들의 역량을 높이고 성장할수 있는 롤모델을 제시하고 실제적인 교육과 관리를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병원 현장 실무자들이 병원 운영 전문가로 성장할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전문역량을 개발하고 체계화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또한 병원 실무자의 전문역량을 더욱 높이고 유지하기 위한 전문가 자격제도를 개발 운영하고 있다.

한국메디컬인재개발협회 홈페이지 / 페이스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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