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병원 관리자의 어느날의 생각!
병원장에게 병원에 중요한 사안이라고 메일 보고드린 지 1주 구두상으로 문의드렸을 때 조금 더 생각해보고 답변하겠다 하신다. 그 후 1주가 더 지났는데도 피드백과 회신이 없는 상황. 피드백을 주셔야 그 다음 진행이 되는데,, 중요하지 않은 문제인가?! |
병원장 피드백 필요성
병원장이 직원들의 보고에 피드백을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조직 관리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피드백이 없을 경우, 직원들은 병원장이 보고된 문제에 대해 큰 관심이 없거나 관여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런 생각이 확산되면, 직원들은 차후 비슷한 문제에 대해서도 병원장은 관심 없을거라 보고, 신경쓰지 않게 되어 중요한 사안이 방치될 가능성이 생긴다.
병원장이 피드백을 통해 관심과 참여를 나타내면 직원들은 더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보고한다. 이를 통해 병원 내 각종 상황이나 문제들이 필요한 시기에 적절하게 처리될 수 있다.
병원장이 피드백 잘하는 법
구체적이고 명확한 피드백 모호한 피드백보다는 명확한 피드백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좋다. 잘했다 보다는 구체적인 항목을 짚어주며 고객응대 프로세스 문제점 분석이 잘 이루어졌고, 이 부분은 이런 방향으로 개선되면 더 좋겠다 같은 피드백이 더 효과적이다.
긍정적인 점 강조 후 개선점 제안피드백을 할 때 긍정적인 점을 인정해주면 직원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받아들이고 개선할 여지가 있다. 예로 영상 편집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여 신경쓴 점이 보인다. 앞으로는 중간중간 요약 부분도 집중해봅시다라고 설명한다면 긍정적인 면과 개선점을 함께 전달할 수 있다.
실행 가능한 조언피드백이 추상적이거나 모호한 방향 제시보다 실행 가능한 조언을 담고 있어야 한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라고 하면 어디까지 해야하는지 명확하지 않다. 다른 병원 2군데 어떻게 하는지 사례 조사해보세요 처럼 무엇을 해야하는지 명확한 조언이 더 좋다.
일관된 피드백 제공비슷한 문제에 대해 일관된 피드백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일관성이 없다면 직원들은 병원장의 기준을 예측하기 어렵고 무엇이 중요한지 혼란스러울 수 있다.
병원장 피드백의 의미
피드백은 단순히 지적하는 것이 아니다. 직원들과 소통하고 조직을 발전시키기 위한 중요한 도구이다. 병원장이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피드백을 할 때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와 조직성과 모두 향상될 수 있다.
메디구루는 병원 운영의 모든 측면을 포괄적으로 지원하는 전문적인 컨설팅 플랫폼으로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의료 기관들이 경쟁력을 유지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돕는 역할을 한다.
메디구루 - https://www.mediguru.kr/ |
#병원컨설팅 #병원의료경영 #메디구루 #병원운영최적화포털서비스 #병원경영컨설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