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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병원경영컨설팅 병원에서 의사 소통이 왜 어려울까2025-02-03 11:00
작성자 Level 10




어느 병원들의 신규 직원에 대한 선임 피드백


A: 이번에 들어온 직원은 안되겠어요. 

몇번 말해도 이해 못하고 답답해 죽겠어요. 바꿔주세요.


B: 이번에 들어온 직원 한달 교육 후 피드백입니다.

같은 업무를 반복해서 가르쳐 주고 있지만, 

계속 실수를 반복하며, 업무습득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고객님에게 이러이러한 일이 있을 때

응대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지만, 

성의있게 학습하지 않고 그 상황만 모면합니다.

업무를 할 경우에도 업무를 시키기 전까지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기다리기만 하고 있습니다. 

관련해 논의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병원컨설팅 소통이란1.jpg

 


당신이 관리자라면 어느 피드백에 귀를 기울일 것인가


예전보다 인턴기간 동안 역량을 확인하고 

계약을 종료하는 빈도가 늘어난 듯하다. 

이력서를 받아봐도 20~30대의 경우 

종전 직장의 근무기간이 2년을 넘어가는 경우는 드물고, 

거의 1년 미만의 개월수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병원마다 신규 직원이 들어왔을 때 

인턴기간을 거치고 정직원이 되는데, 

위의 사례들은 신규직원의 인턴기간을 대하는 

선임들의 피드백들이다. 


최근 신규 직원이 들어온 병원들인데, 

신입을 교육하는 선임들의 피드백이 이렇듯 다르다. 

A와 B의 답변을 보고 어떤 생각이 드는가? 

당신이 관리자라면 어떤 선임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적극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겠는가.



병원컨설팅 소통이란2.png
 


의사소통 왜 어려울까


소통의 기본은 상호 존중하며 잘 주고 받는다에 있다. 

위 대화에서 A와 B를 비교해보자. 

A는 본인 입장에서 상대방에게 부정적인 감정만 쏟아낸다.  

주고 받는 것이 아니라 일방적으로 쏟아낸다에 가깝다.  

반면 B는 상대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상황을 설명하고

주고 받기 위한 시도를 한다. 


문제해결을 위한 내용이 아니라 감정만을, 

상호 존중해 주고 받는 것이 아니라 쏟아내기만 하면

당연히 의사소통은 어려울 수밖에 없다. 





병원에서 소통이란 무엇일까 


어떤 상황이 발생했을 때 개인의 감정을 먼저 내세워 

못하겠다 힘들다를 알아달라고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상황에 대해 객관적으로 언급하고, 

어떻게 하면 문제를 해결해나갈지 고민하는 사람이 있다. 


어느 조직과 마찬가지로 병원에서도  

소통과 의사결정이 매우 중요하다. 

새로운 직원을 채용을 했고, 병원에서 같이 일을 해나가야 하는데 

문제점들이 발견될 때 확인하는 과정에서 소통은 중요하다. 


조직에서의 소통이라 함은 

본인의 감정을 내세우고 알아봐달라고 호소하는 과정이 아니다. 

상황, 문제, 해결책 등을 논의하고 의논하는 과정에서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고, 

차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대비하는 것이기도 하다. 


신규직원이 입사하고 적응하는 과정에서의 

단편적인 사례로 볼 수도 있겠지만 

병원에서 일어나는 상황들 속에서 

우리는 A와 B의 답변 중 어떤 답변을 주로 하는지 살펴보자. 


병원의 업무를 더 효과적으로 하고 

프로세스가 개선되기를 바란다면 

소통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점검해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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