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행정 / IT 게시판병원 행정 및 IT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는 곳입니다. 제목내용태그검색 병원행정/IT데이터는 병원장에게 경영을 위한 보험과 같다. 병원 경영에 필요한 데이터 영역1. 회계데이터 - 세무회계가 아닌 관리회계2. 고객데이터 - 온오프라인에서 수집되는 제반 수치(웹로그분석, 내원동기, 구환이력)3. 운영데이터 - 진료와 치료실에서 일어나는 제반 활동 측정수치(수술실, 영상의학, 진단검사)읽어보면 어떤 내용인지 쉽게 짐작되는 데이터지만 병원에서 이런 데이터를 모으는데는 쉽지 않은 노력과 관심..병원경영자문2023-08-0731병원직원관리 경조휴가 꼭 부여해야하나요? : 업무 규정 만들기직원 복지를 위한 경조휴가 부여하고 있습니다. 경조휴가는 근로기준법이나 기타 법에서는 정하고 있지 않은 휴가로 꼭 부여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본인의 결혼, 자녀의 출산 등 좋은 일과 부모님의 사망 등 슬픈일을 함께 나누고자 경조휴가를 부여하고 있습니다.경조휴가는 법이 아닌 취업규칙이나 단체협약 등 회사의 규정으로 정해져있습니다. 그래서 취업규칙 상..운영지원2023-08-07149병원직원관리 명절 연휴를 앞두고 직원의 연차 신청, 반려해도 되나요?직원의 연차가 병원 운영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어 반려 가능합니다.위의 질문을 준 병원은 명절 연휴 전 파트타임을 고려할 정도로 바쁜 시기입니다.병원마다 바쁜 시기, 병원 운영을 위한 최소한의 인력이 있습니다.특히 진료 과에 따라 연휴 전/후, 특정 요일 등 바쁜 시기가 있습니다.혹시 반려로 인해 직원이 이의를 제기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병원의 연차 규정을 ..운영지원2023-07-31203병원행정, 직원의 인사 관련 서류 언제까지 보관해야하나요?얼마전 병원에서 문의가 왔다Q. 한 직원의 계약서가 어려가지가 나와서 이전의 것은 파기 해도 될까요?A. 근로기준법을 기준으로 사업주가 보관해야할 서류와 보관 기간, 기준일이 달라 근무 기간 중은 물로 퇴사 후에도 일정 기간 보관해야 한다.보관 기간과 기준일은 다음과 같다. 서류명 기준일 근로자명부, 근로계약서, 고용/해고/퇴직 관련 서류 ..운영지원2023-07-23111병원개원할 때 행정적 절차 혹시 아세요? 알고 지내는 관리자가 병원을 오픈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알고 지내는 원장님이 물어보시는 데 정보를 알 수 있겠냐 물어왔다. 병원을 개설하기 위한 절차와 준비해야 하는 항목들을 알려주었다. 병원을 오픈하려고 준비중이라면 참고하였으면 한다.관할 보건소 등록(의료기관 개설신고)관할처 : 해당시군구 보건소 의약과필요서류 : 개설신고서, 개설자 의사면허증사본1부, ..의료경영 김은지2023-07-17222내년부터 의료기관 환자신분증 '본인확인'의무화 한 병원에 들렀더니 이전에는 안보이던 표지판이 보였다.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 본인 확인이 의무화됩니다" - 내년부터 신분증 확인 환자 본인 및 건강보험 자격확인 시행 법안이 23년 4월에 국회를 통과하면서 1년 현장 숙려기간 고려해 늦어도 내년 상반기 중에는 실시될 예정이다. 이를 위반하는 경우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및 징수금을 부과하는 내용을 담고 ..의료경영 김은지2023-07-17102치명적인 전산오류가 반복적으로 생기는 이유전산시스템이 없는 병원은 거의 없다. 그러나 어떻게 운영되는지 아는 사람도 없다. 전산시스템을 제공하는 업체에서 봐주고, 컴퓨터 유지보수 업체가 와서 점검해주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실제로도 그렇다. 그러나 병원의 규모가 커질수록 전산담당자의 필요성도 높아진다.전산담당자가 필요한 정도로 내부의 전산시스템이 많아지게 되면이 시점부터는 전산에 대한 관심은..병원경영자문2023-07-17157IT 시스템은 병원장이 아는 만큼만 활용된다. 많은 병원장이 IT와 같은 시스템에 대해서 익숙하지 않다. 병원에 필요하다면 과감히 결정하기도 하지만, 시간을 내 이해하려고 하지는 않는다. 그렇다보니 IT 시스템은 대부분 직원들이 일하는 업무수단에 일부가 되버린다.병원장이 잘 사용하지 않거나 이해를 못한 IT 시스템은 제대로 사용되지 못한다. 그 기능의 일부만 형식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병원장이 ..병원경영자문2023-07-1736숫자 경영은 남의 병원 이야기.병원장은 끊임없이 밀려드는 질문에 적절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 이 판단에 따른 결정을 내려야 한다. 그래서 판단의 근거가 되는 숫자가 목마르다.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숫자는 그냥 생기는 것이 아니다. 필요한 관점에 따라 판단할 수 있는 숫자는 계획을 가지고 수집해야 한다.이런 숫자들은 대부분 병원 현장에서 실무자들이 입력해야 하는 숫자다. 그러나 병원 현..병원경영자문2023-07-1732[병원행정] 진료거부 정당 사유인가요?얼마전 병원에서 문의가 있었습니다.상황환자분이 진료 예약을 원하는데 100% 예약 진료제 병원으로 이미 예약이 마감된 상태로 추가 진료가 어려운 상황 이에 대해 환자분이 의료법 15조 위반사항임을 알고 있는지 진료 거부로 신고하겠다는 컴플레인 상황의료법 제 15조는(진료거부 금지 등)① 의료인 또는 의료기관 개설자는 진료나 조산 요청을 받으면 정당한 사유 ..운영지원2023-07-12249설명하기는 어렵지만 영향력은 큰 시스템의 위력시스템의 가치를 알고 초기부터 도입을 결정한 병원은 초반에 혼란은 있지만 효용은 확실하다. 병원 인테리어 공사를 할때 랜선(지금이야 무선 공유기를 쓰지만) 공사를 함께 하느냐 아니면 인테리어 공사를 끝난뒤에 하느냐와 비슷하다.인터넷이 익숙지 않던 예전, 병원 인테리어에서 인터넷 공사는 고려되지 않았다. 그렇다보니 인테리어가 다 끝난 병원에 랜선을 깐다고 이..병원경영자문2023-07-1041수입부를 통한 부가가치세 신고 자료 준비하기*수입부란, 거두어들인 돈이나 물품의 날짜, 수량따위를 적는 장부(출처. 국어사전)병원의 진료 중 일반적인 치료는 부가가치세 면세 치료이지만미용목적의 치료는 부가가치세 과세가 된다.부가가치세가 과세되는 진료/치료에 대해서는 진료/치료비에 추가적으로 부가가치세 10%를 환자로부터 받고 부가가치세 신고시 납부 해야한다.부가가치세 신고를 위해서는수입부를 작성시 ..운영지원2023-07-1043 매출 통계를 위한 고민비밀글입니다운영지원2023-07-033병원직원관리 직원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는 훈련 - 직원 평가오랜동안 여러병원에서 적용해보고 안정적으로 자리잡은 직원평가직원평가를 통해 직원의 역량을 확인 할수도 있지만 자기 자신을 향한 기준을 확인 할 수 있다. 반복된 평가와 피드백을 진행하다 보면자기 자신에 대한 객관적으로 바라볼수 훈련이 되기도 한다.평가란,내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고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훈련 과정이기도 하다.운영지원2023-06-26138병원의 비용손실과 의료사고의 위험을 줄이는 부서별 약품유효기간 관리 자동화주요기능1. 품목별 유효기간 입력시 3번의 알림2. 알림의 단계마다 서식 자동 변경으로 시인성 높임3. 알림에 해당하는 품목을 일 단위로 지정한 메일로 자동발송병원에서 의약품의 유효기간은 민감하다. 유효기간이 지난 약품은 의료사고, 비용손실등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그래서 원칙적으로 약품에 대한 유효기간 관리는 꼼꼼하게 신경써야 한다.하지만 현실은 그렇..병원경영자문2023-06-2679메신저나 SNS는 조직에 기록으로 남는가?토토다우드는 병원의 기록 문화를 매우 중요시하는 편이다. 함께 하기 시작한 병원에 들어가면 처음 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과 기록에 대한 체계를 잡는 것이다. 모든 일의 첫단추라고 할 만큼 중요하게 취급한다.병원은 이와 반대다. 병원장부터 기록하는 것을 피곤해 한다. (환자 정보로도 충분히 피곤하다.) 장점은 경험하지 못한채 낯선 방식이라 열이면 여덟은 거부감..병원경영자문2023-06-2672병원장 의사결정에 필요한 통계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병원장이 판단을 내리기 위한 자료는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단순히 어떤 현황을 보고조 하는 것이라면 흩어져 있는 숫자를 모아서 표안에 넣어 그럴듯한 그래프로 만들면 된다. 그러나 이렇게 시각화된 데이터는 두어번 보다보면 식상해진다.계속 변하는 상황에서 꾸준한 성장과 개선을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그 상황에 맞는 질문이 만들어져야 한다. 그리고 이 질문에 대한..병원경영자문2023-06-2639시스템 구축은 병원 직원을 보호한다.믿을 만한 직원이 시스템을 대체 할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시스템이 취약할수록 성실한 직원은 소진되고 쉽고 관리되지 않는 직원은 흑화하기 쉽다.직원을 아끼기 때문에 시스템에 대해서 더 관심을 둔다는 병원장의 말이 역설적으로 들리지 않는다면 어느정도 시스템의 효용을 경험한 병원장이다.병원경영자문2023-06-1846병원직원관리, 중간관리자의 근무 만족도매년 중간관리자의 근무 만족도를 확인하고 있다.중간관리자의 근무 만족도를 통해업무에 대한 동기 부여와 주도성을 관리할 수 있다. 중간관리자의 근무 만족도는급여, 복리후생 뿐 아니라 대표원장의 신뢰, 긍정적인 업무 문화와도 연결된다. 주기적으로 진행되는 만족도 조사는전후 질문과 수치화된 자료를 통해 만족도를 높이고, 저해시키는 요소를 파악하여강화, 개선시켜 ..운영지원2023-06-0898병원직원관리, 직원 역량 어떻게 알아보나요? - 직원 평가 [1]직원의 역량은 관리되야 한다.대부분 면담을 통해서 이야기 하지만 수치화하여 알려주는 것도 중요하다.직원에게 개선해야 할 사항을 말로만 전달하면 효과가 적다. 오랜동안 여러병원에서 적용해보고 안정적으로 자리잡은 직원평가직원들이 서로를 평가하도록 하기 위해 무난한 질문과 다면평가 방식으로 적용했다. 수치화된 결과가 도움은 많이 되지만결과를 가지고 진행하는 면담..운영지원2023-05-21366글쓰기123456Powered by MangBoard | 워드프레스 쇼핑몰 망보드소셜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