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지역방송 건강클리닉팀과 미팅을 했다. 지역케이블 방송사로 가입자 기반 컨텐츠를 제공하는 지역케이블 방송사인데, 운동, 드라이브할만한 곳 등 고객기반 다양한 컨텐츠를 제작하고있다고 한다. 확장하여 이제 건강클리닉 프로그램을 런칭하고 건강클리닉에 대한 컨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우리 병원측에 출연 및 섭외요청을 해온 건이었다.
출연 및 섭외요청 들어왔을때 확인해야 할 사항? 우리 병원이 속한 지역부터, 충분히 이동이 가능할만한 지역까지 다양한 지역에 방송이 나가는지 확인한다.
영상이 만들어지면 병원마케팅팀 차원에서 홍보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는지 체크한다. 실질적으로 원장님이 촬영을 위해 어느정도 시간을 빼드려야할지 확인한다.
방송 형태를 확인한다는 건? 뉴스 꼭지 형태, 건강상식 전달로만 내용을 꾸릴 수 있는(의료법상) 온에어용, 병원명이 노출될 수 있는 OTT용, 뉴스 꼭지, 건강상식 보다 더 깊은 내용을 담을 수 있는 유튜브용으로 구분되는데 어떤 형태로 제작할것인지 확인한다.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병원홍보담당자의 역할 작은 지역방송사라서 PD, 취재부장 두분이랑 미팅을 했고 프로그램 담당 작가는 없다고 한다. 아직 프로그램명도 확정되지 않았고, 프로그램 구성 및 기획의도 등 기획단계 정리된게 없는 듯 했다.
이럴때 홍보담당자는 방송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확인하며 스스로 정리해가야한다. 총 몇분짜리 영상이고, 몇부 제작으로 갈건지, 어떤 방송형태로 갈것인지, 방송 주제, 내용 구성을하고 방송 초안까지 짜서 PD에서 전달하는 역할을 해야한다.
병원에 공문형태로 전문의의 견해를 구하는 진료실 인터뷰 촬영요청을 하는 경우도 있고, 원장님의 스튜디오 건강방송 출연 건도 있고, 라디오 방송 출연건도 있고 다양하다.
상황에 따라 방송출연 건은 병원홍보담당자의 역할이 달라진다. - 단순 일정 조율에서 그칠 수 있고 - 촬영주제를 선정할 수 있고 - 체험단 검사제공 및 검사결과 진료보는 장면 촬영이 가능한건지 확인해야할수도 있고 - 촬영 후 병원자체홍보로 사용할 수 있는지만 확인해야할 경우도 있고 - 방송주제부터 대본과 촬영일정까지 조율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상황에 따라 다 다르고, 그래서 더 재밌게 할 수 있는 업무 중 하나인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