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ㅇ치료 소개고객이 진짜 많아요. 인근 병원보다 저희가 금액이 3배 정도 높거든요? 그런데 한번 오신 분들이 몇년째 계속 오시고, 그 분을 통해 새로운 분들도 계속 오고계세요.
이런이런 특성때문에 특정 고객군이 계속 오시는 것 같아요.
그 치료는 ~라면 할 수 밖에 없는 치료이고, 치료 만족도도 상당히 높아요. 더 적극적으로 홍보해보면 어떨까요?" |
남자 전문의 두명인 이 의료기관에서 8년 가까이 상담실장을 하고 있는 분의 이야기였다. 상담실장과 미팅하기 전에 원장단 마케팅회의를 했을때 나왔던 이야기와 동일한 이야기였다.
홍보담당자가 위와 같은 이야기를 들었을때, 어떻게? 어디부터? 실무를 진행할지 고민이 될 수 있어 오늘 글을 공유하고자 한다.
어디부터 파악해야할까? 미팅을 통해 정리가 필요한 항목들이 뽑힌다.
"ㅇㅇ치료 소개고객이 진짜 많아요. 인근 병원보다 저희가 금액이 3배 정도 높거든요? 그런데 한번 오신 분들이 몇년째 계속 오시고, 그 분을 통해 새로운 분들도 계속 오고계세요.
이런이런 특성때문에 특정 고객군이 계속 오시는 것 같아요.
그 치료는 ~라면 할 수 밖에 없는 치료이고, 치료 만족도도 상당히 높아요. 더 적극적으로 홍보해보면 어떨까요?" |
1. 특정 고객군은 누구인지 - "~라면 할 수 밖에 없는 치료고" - 특정 고객군은 어떤 고민이 있어서 치료를 이어갈 수 밖에 없는지 - ㅇㅇ치료 현재 신규, 기존고객의 성별과 연령대는 어떻게 되는지
2. 병원의 경쟁력 : "이런이런 특성"은 무엇인지?
3. 고객들은 어떤 만족도가 높아서 계속 치료를 이어가는지? - 병원의 경쟁력과 고객만족도 싱크가 맞는지
그렇다면 위 내용들을 어떻게 파악할까? 1. 접수 또는 상담 데이터를 확인한다 2. 원장단 인터뷰를 딴다. (직접 따도되고, 질의서를 드려도 된다) 3. 기존고객에게 인터뷰를 요청한다. (영상을 따도되고, 치료후기 작성 요청을 해도되고, 인터뷰를 해도된다)
위와 같이 진행할때, 업무 속도를 높일 수 있으며 홍보페이지 제작 시 추가할 수 있는 시각자료들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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