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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병원고객 상황별 응대 매뉴얼의 중요성2024-03-05 10:41
작성자 Level 10



"병원으로 전화 오는 고객들을 

일관성 있게 응대하는 게 필요할 것 같아요. 

직원들이 다르게 응대해서

고객들이 혼선이 생기기도 하네요. 

상황별로 고객들을 응대할 수 있는 멘트가 

매뉴얼로 정리해야 할 것 같아요"


기존에 경력이 오래된 직원들이 모두 퇴사하고 

신규 직원들이 들어오고 자주 바뀌게 되는 상황.     

초기에는 정리되지 않아도 괜찮다 여겼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정돈되지 않은 내용으로

고객을 응대하니 직원들 사이에도 혼선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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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에서 고객을 대함에 있어 

정해놓은 방침에 따라 응대 매뉴얼이 필요하다. 

매뉴얼에 따른 일관성 있는 고객 응대는 

고객에게 병원에 대한 신뢰를 주고 

직원들 업무에 효율을 더한다.  


아래 여러 상황들이 있다. 

상황별 고객응대 매뉴얼이 있는가?? 




 < 상황별 응대 매뉴얼 > 

1) 직원 또는 병원의 실수로 인해 환자가 방치된 경우 

2) 직원 또는 병원의 실수로 인해 환자가 상해를 입거나 문제가 발생한 경우 

3) 치료 효과가 없어 컴플레인 하는 경우 

4) 비용부분으로 컴플레인 하는 경우 

5) 고객의 오해로 언짢아하시는 경우 

6) 고객이 본인의 의견만 내세우는 경우


< 접점별 응대 멘트 >

1) 전화응대

2) 접수 

3) 진료실 안내

4) 상담실로 안내 

5) 촬영실, 검사실

6) 처치실

7) 관리실

8) 수납

9) 예약

10)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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