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은 고객이 방문해야 유지가 된다. 신규고객은 물론이고 기존고개도 계속 방문해주고 또 신규고객을 소개해야 고객이 늘어난다.
병원을 내원하던 고객들이 점점 줄고 있다면 내원고객이 고객을 소개하는 비중을 늘리고 싶다면 고객 감사 이벤트를 고려해보자.
해당 내용이 모든 병원에 접목되는 만능은 아니다 큰 틀은 유사할지 모르나, 병원의 특성에 맞게 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진행하는 게 필요하다.
1단계 배경과 목적, 기간 설정 고객감사 이벤트를 해본적이 없다면 왜 하려고하는지, 어떤 취지와 배경인지 누구를 대상으로 해야하는지 정리해야 한다. 기간도 일시적으로 짧게 진행해야 효과 있고 의미가 더 돋보일 수 있다.
예를 들면 2년간 병원을 꾸준히 방문하며 매출에 상당한 기여를 해주는 고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인사를 드리고 기존 조건보다 좋은 가격으로 치료의 기회를 제공한다로 정리가능하다.
2단계 고객과 이벤트 항목 선정 많은 고객들 중에서 누구를 선정할 것인가에 대해 매출, 소개, 방문 기준을 고려해 고객을 선정한다. 3가지 기준 이외에도 특별 관리해야하는 고객이 있다면 내부선정기준을 정리해 고객을 선정한다.
그후 선정 고객이 원하는 바가 무엇일지 고민하자. 병원마다 세부적인 적용방법은 고민해야겠지만 병원에서 추천하는 치료를 기존 가격보다 좋은 조건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거나. 전체 결제금액을 일정 비율로 할인 적용을 해줄 수도 있다.
3단계 목표 설정 혜택을 주고자 하는 고객 명단을 정리했다고 해도 모든 고객이 방문하지는 않는다. 연락해보자고 선정한 고객들 중에서 최소 몇명이 반응하였으면 목표 달성이라고 할지 구체적인 숫자로 목표를 설정한다.
4단계 담당자별 역할 분담 및 실행 고객들에게 연락하고 정리하는 업무도 있고 감사인사를 위해 준비한 선물이 있다면 미리 사전에 준비해야 하는 업무도 있다. 직원별로 역할을 분담하고 실행하면서 잘 진행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필요한 사항들을 보완해 나간다.
5단계 결과확인 및 피드백 고객 감사 이벤트 진행 후 결과를 집계하고 확인하는 단계이다. 특별히 감사인사를 전하고자 했던 고객들인데 어떤 피드백들이 있었는지, 목표만큼 반응 있었는지 매출에 기여했는지를 파악한다. 의미있는 결과가 있었다면 관련 대상자들에게 수고했다는 인정을 해주고 다음을 준비하자. 만약 결과가 성과 없었다고 하더라도 다음 진행을 위해 점검하고 무엇을 보완해 준비해야하는지 확인하는 과정으로 의미를 찾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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