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직원 관리는 최근까지도 필수가 아니었다. 병원 직원 관리는 불과 얼마전까지도 병원에서 그다지 중요한 관심사가 아니었다. 직원 문제로 크게 신경 쓸 일만 없으면 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기조였다. 환자 상담이나 마케팅 같은 역할이 아니면 병원 매출과는 크게 관련이 없는 것도 직원 관리에 있어 소홀한 이유중 하나였다. 그러다보니 병원 직원에 대한 교육이라고는 친절 교육 정도에서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실제적인 직원 […]
인사관리프로그램
인턴평가 (인턴평가설문지 , 결과분석지)
직원역량평가 (직원평가설문지, 중간관리자평가설문지 / 결과분석지)
병원 직원 관리는 최근까지도 필수가 아니었다. 병원 직원 관리는 불과 얼마전까지도 병원에서 그다지 중요한 관심사가 아니었다. 직원 문제로 크게 신경 쓸 일만 없으면 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기조였다. 환자 상담이나 마케팅 같은 역할이 아니면 병원 매출과는 크게 관련이 없는 것도 직원 관리에 있어 소홀한 이유중 하나였다. 그러다보니 병원 직원에 대한 교육이라고는 친절 교육 정도에서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실제적인 직원 […]
1. 외국인환자 유치 기대감 상승 외국인환자 유치 에 대한 기대감이 다시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 유행이 끝나지 않는데도 외국인환자가 다시 늘어나고 있다. 반면, 경기침체의 분위기로 코로나 환자를 제외한 국내의 외래 환자는 감소세로 전환되고 있다. 이런 시기에 한국 의료에 호감을 가진 외국 환자가 우리 병원에 방문한다면 반가운 일이다. 하지만 외국인환자가 우리 병원까지 오도록 하는 것 쉽지 않다. 여러 […]
병원도 남겨야 산다 병원 경영에 이익을 내기 위한 질문들 “남겨야 산다”는 아메바 경영으로 유명한 이나모리 가즈오의 책 이름이다. 다소 자극적이지만 회사는 이익을 내야 살아남는다는 단순하고 힘있게 표현했다. 이 책에서는 회사가 이익을 내기 위해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하고 있다. 당신이 몸담은 조직은 수익을 내고 있는가? 이익을 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가? 당신의 회사는 무엇 때문에 존재하는가? […]
개원의가 알아야 할 병원 직원 문제유형 6가지 메뚜기직원 – 여기저기 옮기며 급여만 올리는 유형 곰팡이직원 – 뒷담으로 병원 분위기를 흐리는 유형 박힌돌직원 – 오랜 관행을 핑계로 개인 이익을 챙기는 유형 뻐꾸기직원 – 성실한 직원의 일을 가로채는 유형 고스트직원 – 퇴사한 뒤에도 남은 직원의 사기를 꺽는 유형 해결사직원 – 뚜렷한 역할도 없이 문제해결에 앞장서는 유형 시작하며… […]
병원마케팅 업체 선택시 개원의가 알아야 할 5가지 질문 첫째, 시작 매출이 얼마부터였는지 물어보라. 둘째, 매출이 아니라 이익을 물어보라. 셋째, 마케팅 중단 시 신환 유지율이 얼만지 물어보라. 넷째, 의사 수가 어떻게 늘어났는지 물어보라. 다섯째, 고객병원과 마케팅 기간이 어느 정도인지를 물어보라. 시작하며… 검색엔진에서 병원 마케팅 회사, 병원 홍보 등의 문구로 검색을 하게 되면 대단한 능력으로 병원의 성장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