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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병원 직원 갈등이 운영을 위협한다 - 병원의 숨겨진 위기 -2024-07-01 11:01
작성자 Level 10




병원 내 갈등의 중요성 및 관리의 필요성 



 

병원 또한 어느 조직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일하는 복잡한 조직이며,

필연적으로 갈등이 발생하기 마련이다. 

병원에서 발생하는 갈등은 단순히 개인 간의 문제로만 끝나지 않는다. 

갈등이 표면화되면 직원퇴사와 연결되기도 하고, 

병원 분위기와 직원 태도에도 드러나 환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이 글에서는 두 가지 갈등 사례를 통해 원인, 문제점, 해결방안을 살펴본다. 

병원 관계자들이 갈등을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긍정적인 조직 문화를 유지할 수 있다. 




 

1. 갈등 사례 


사례1 실장과 직원 간의 갈등

의사 표현이 확실하고 자신의 주장도 강하면서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직원이 있다.

실장은 이 직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많은 대화를 나누며 잘 챙기려고 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실장과 직원의 관계는 친밀해졌고 

직원은 실장에게 이야기한 것들을 들어달라고 이야기 하게 된다. 

실장은 해당 직원이 이야기한 것을 들어주어야 하는 건지, 

지나치게 과한 요구인지 고민이 생긴다.

같은 상황이 반복되고 결국 실장과 직원 사이에 갈등이 표면화되었다. 


사례2 직원 간의 갈등

기분이 나쁘면 말투가 퉁명스러워지고 행동이 과격해지는 직원이 있다.

다른 직원들이 몇 번 이야기를 나누어봤지만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고, 

직원간 불편함은 더 쌓여갔다.

해당 직원은 기분이 안 좋을 때 환자에게도 과격한 행동을 보였다. 

같은 상황이 반복되고 결국 직원들 간의 큰 갈등으로 번져 

다른 직원이 퇴사하겠다고 한 상황이다.  


 

 


2. 갈등으로 인한 문제

 

직원 간 갈등은 개인 문제에서 끝나지 않고 여러 문제로 확산된다.

대표적인 문제가 직원 퇴사인데, 

급여, 복지, 조직문화 등 다양한 퇴사 원인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직원 간의 갈등은 중요한 원인 중 하나다.  

갈등이 해결되지 않으면 조직 내 분위기는 악화되고, 

직원들 불만이 고조되고 퇴사를 촉진할 수 있다.  


갈등은 당사자뿐만 아니라 주변 직원들도 영향을 받는다. 

병원의 조직 분위기는 불편해지고, 

직원들의 만족도와 효율성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관리자가 갈등상황을 적절히 중재하지 못하면 

병원 분위기는 더욱 악화되어 사기가 떨어진다. 


직원 간의 갈등이 표면화되면 환자들도 불편함을 느낀다.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아야 하지만

직원들 갈등이 표면화될 때 환자들에게 드러나면 

병원에 대한 환자의 신뢰도와 만족도가 떨어진다.

환자 본인의 이름이 직원의 입에서 짜증스럽게 불린다면

어떤 환자라도 기분 좋게 반응할 수 없다. 




 

3. 갈등 원인 


 

병원에서 갈등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소통의 부재다. 

병원 내 업무는 환자의 진료 동선에서 이루어져 팀워크와 협력이 필수다. 

하지만 오랜 기간 함께 일하다 보면 서로를 너무 익숙하게 여겨, 

필요한 소통을 하지 않고 '그럴 것'이라고 추측하여 상황을 처리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이런 소통 부족은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갈등의 씨앗이 된다. 


친밀한 관계는 업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관계의 경계가 모호해지면 문제가 발생한다. 

항상 10분씩 늦는 친밀한 관계의 직원에게 

행동 수정을 말하는 게 애매하다면 경계가 모호해진 것이다. 

역할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관계와 경계의 균형을 갖추어야 

오래된 친밀감이 갈등이 되지 않는다.   

 



 

4. 갈등 해결 방안


갈등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병원 조직의 분위기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업무에서 관계의 경계를 지키는 것이다. 

관리자와 직원들은 물론이고, 직원들 상호간에도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고

업무에서 공정성과 객관성을 지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친밀한 관계가 업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경계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으로는 소통과 피드백이다. 

관리자는 직원들과의 면담을 통해 갈등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갈등이 발생했다고 숨기려고만 하면 더 큰 갈등이 된다. 

발생한 갈등을 표면화하고, 서로의 생각과 의견을 말하고

갈등을 해결해 좀 더 나은 상황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병원 내 갈등은 피할 수 없는 현상이지만, 

이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병원의 분위기와 

직원들의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다. 

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계의 경계를 지키며, 

갈등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병원 관리자는 직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정하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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