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프로그램
인턴평가 (인턴평가설문지 , 결과분석지)
직원역량평가 (직원평가설문, 중간관리자평가설문지 / 결과분석지)

병원 경영 리더십 게시판

병원 경영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의견을 나눠보세요.

글보기
제목병원 매출 올리기 - OO치료 잘하는 병원 - 잘하는 치료 정리되어 있는가? 2024-05-13 10:53
작성자 Level 10
첨부파일mountain-7921253_1280.png (102.3KB)



병원 매출 올리기 - 우리 병원이 잘하는 치료 정리되어 있는가? 


 

우리병원이 잘하는 치료 무엇인가? 


병원마다 잘하는 치료, 잘하고자 하는 치료가 있을 수 있다. 

특정 치료에 특화되어 있는 병원은 해당 치료에 대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노하우 쌓인 치료를 받기 위해 고객들은 검색을 하고 해당 병원을 찾아간다. 

특정 치료에 특화되어 있으면서도 

특정 치료를 새로운 장비 그리고 새로운 치료와 접목시키며

고객에게 만족도를 높이고 도움을 주기 위한 논의를 하자.     



 

1단계 - 잘하고, 잘하고자 하는 치료 방향 설정 


새로운 치료를 도입하자라는 목표만 가지고는 현장에 적용 되지는 않는다. 

전략치료에 대한 병원장의 방향성이 우선 확인되어야 한다. 

병원장이 잘하는 것, 잘하고 있는 것, 잘하고 싶은 것을 알아야 한다. 

직원들이 고객에게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병원장만의 치료가 무엇인지

전직원이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2단계 - 내세울 치료 선정


고객들에게 정리해서 알리는 게 필요한 전략 치료를 정리한다. 

병원장이 잘하고 있고 잘하고 싶은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직원들과 고객들이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들이 많다. 

잘하고 있음에도 충분히 고객에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찾아본다. 

충분히 설명할 조건을 만들면 고객을 더 설득할 수 있는 내용을 찾자.


 




 

3단계 - 병원 직원 이해와 준비 


내세울 수 있는 치료를 찾았다면 언제든 고객이 물었을 때 

직원들이 충분히 답변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야 한다. 

직원들 수준에서 고객에게 질문을 받았을 때 답변할 내용을

준비해보고, 부족한 부분은 병원장 또는 실장이 보완하면 좋다. 

병원장이 먼저 제시하는 내용들은 훨씬 전문적일 수 있지만

고객입장에서는 너무 자세하면 오히려 다가가기 어려워

직원과 고객이 소통하는 정도의 정보수준이 오히려 접근성이 좋다. 

병원 내부적으로 직원들이 고객을 응대할 준비가 되지도 않았는데

홍보부터 하고보자하고 노출이 되면 

고객이 물어올 때 답변하지 못하면 오히려 신뢰도만 깎인다. 

준비가 되어 있어야 고객을 일관성 있게 응대할 수 있고 

병원, 치료에 대한 신뢰가 쌓인다. 


 

4단계 - 내부프로세스 셋팅 : 주요정보 7가지 포함한 매뉴얼 셋팅


어떤 종류 레이저/주사/약물인가[공통]

어디에 좋은가[공통]

느낌은 어떤가[공통]

통증은 어떤가[공통]

주의사항 무엇인가[공통]

후 관리 또는 후 처치 기준은 무엇인가[관리]

준비과정, 시술특이사항은 무엇인가[간호]  



3단계에서 직원들이 준비한 내용으로 고객에게 전달할 내용을 정리하자.

병원 내부에 고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소에 

정돈한 내용을 노출하고 고객들이 관심을 가지도록 하자. 

고객이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는지 확인하고 

관심도를 높이도록 직원들이 언급하는 것이 필요한지도 

진행하면서 논의되면 좋다.  


5단계 - 홍보 및 외부고객 노출


4단계까지 다 되었다면 기존고객들에게 문자로 홍보하거나

외부에 노출되어도 문의가 오면 일관성 있는 응대가 가능하다. 

홍보와 외부고객 노출이 먼저 이루어지고

직원들이 먼저 알고 대응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면 

앞서 말했던 것처럼 병원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누가 응대를 하더라도 유사한 대응이 되도록 준비하자. 


 



#병원매출올리기

#병원이잘하는치료정하기

#전략치료

#전략치료설정프로세스

#병원프로세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