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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관리자를 위한 실용주의 조직경영

도서출판 토토다우드에서 출간한 병원 직원 교육용 워크북 “실용주의 조직경영”입니다. 
병원 직원 마인드 훈련중에 나눈 의견을 기록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되었습니다. 

제목직원 친절은 교육이 아닌 만족에서 나온다. ( 28, 29쪽 )2022-09-20 13:00
작성자 Level 10
직원 친절 교육은 효과가 작다.
중요성을 몰라서가 아니라 동기가 낮아서다.

친절을 자주 경험했거나
근무 만족이 높은 직원은
교육 없이도 충분히 친절하다.

친절은 주입되는 것이 아니라 우러나온다.


병원에 친절 교육이 유행이었을 때가 있었다. 
이런 친절 교육에서는 표정과 복장 그리고 태도를 구체적으로 교육 받았다.
이러한 친절 교육은 병원과 직원을 세련되고 전문적으로 보이게 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교육의 효과가 오래가지 않고 인위적인 친절이 부자연스럽게 느껴지는 단점이 있었다.
반면, 근무 만족도가 높거나 정서적 충족감이 높은 병원에서는 자연스러운 친절을 갖춘다. 
직원들이 느끼는 자신감과 만족감이 환자에게도 전달된다.
자연스러움에서 나오는 친절은 병원의 매력을 높이고 환자의 친밀감을 끌어낸다. 
직원들의 근무 만족에 신경쓰는 것은 환자에 대한 친절에 신경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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